교육부는 22일 일반고교의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지원계획을 보면 올해는 지난해보다 194억 원 늘어난 709억 원을 투입하고, 각 시·도 교육청이 지역 여건에 맞게 마련한 사업계획을 교육부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지난해 231개였던 교과중점학교를 324개로 늘리고 경제·로봇·디자인·중국어·문예창작·융합(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키로 했다. 또 일부 일반고교에 사회적 배려자 전형을 도입하는 등 내신 성적 위주의 학생 선발 방식을 점차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대전시교육청 등 각 시·도 교육청은 학생 선호도가 높은 비평준화 일반고 등에 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한다. 그동안 자사고·외국어고·과학고 등이 관련 규정에 따라 정원의 20% 이상을 사회통합전형으로 선발했는데 이를 일반고교에도 자율적으로 확대하는 셈이다.

충남도교육청과 서울·대구·인천·전남·경남 등 6개 교육청은 학생 수요가 적어 개별 학교가 개설하기 어렵거나 교사를 구하기 어려운 과목을 올해 2학기부터 온라인 공동과정으로 시범 운영한다.

교육부는 또 일반고교의 직업교육 경쟁력 강화도 추진한다. 전문대학과 연계한 일반고 2학년 2학기 직업 위탁교육을 8개 시·도의 1000여 명으로 대폭 늘리고, 대상학생도 특목고·자율고 등으로 확대한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중학교 자유학기제로 시작된 창의성, 인성, 문제해결능력 중심의 수업 변화가 고교까지 계속 될 수 있도록 일반고를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교육부의 모든 사업 방식도 교육부 주도가 아닌 시·도교육청이 지역의 교육여건 및 특색을 고려한 사업 계획을 마련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