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후보 지지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지방의원들이 둘로 나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대선판에 지방의원 줄세우기가 시작된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조기대선이 치러진 뒤 1년만에 지방선거가 있다는 점에서 공천권을 무기 삼아 지방자치의 의의와 이념을 훼손한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대전지역 민주당 시구의원 29명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공개 지지선언을 진행했다. 또 이에 앞서 천안시의원 6명도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문 전 대표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지역의 민심을 근거리에서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지지선언이 지역 대선후보의 세결집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대선후보 경선부터 지방의원들이 단체로 공개 지지선언을 하는 것에 대해서 우려를 나타내기도 한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의원들을 줄세우기 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 같은 우려는 지방의원들의 공천권을 갖고 있는 지역위원장에 대한 눈치보기에서 시작된다. 지역위원장이 어느 후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소신을 접고 지역위원장과 같은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대전지역에서 단체 지지선언을 한 대전시의원들의 경우 대부분 해당 지역위원장이 선택한 대선후보를 선택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지역위원장이 나서서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고 하면 해당 지역 지방의원들은 따라갈 수밖에 없다"면서 "지방선거가 많이 남아 있는 것도 아니어서 더욱 눈치를 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 지방의원 역시 "솔직히 지방의원들이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특정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단체행동을 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며 "특정 후보를 지원하라는 직접적인 강요가 없다고 하더라도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인사의 선택에 반대되는 행보를 하기엔 지방의원들이 독립적일 수 없다"고 토로했다.

또 지방의원들의 단체 지지행보가 유독 충청권에서만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충청을 기반으로 한 후보의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서 지방의원들을 동원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우려에 대해 금홍섭 대전시민사회연구소 부소장은 "정당정치가 보장되야 한다는 인식 속에서 지방의원들의 단체지지선언은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면서 "하지만 가열될 경우 지방자치, 지방정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당사자뿐만 아니라 유력 후보들이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