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지원하는 지역 저작권서비스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사업을 주관할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매년 1억 2000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대전·충남 지역의 콘텐츠 기업 및 창업자를 대상으로 저작권서비스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주요사업은 저작권 교육, 저작권 관련 상담 및 법률자문, 계약서 검토, 해외진출 자문 등 `맞춤형 저작권 서비스` 제공이다.

콘텐츠 시제품 제작 지원, 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 관련 전문가 멘토링, 국내외 전시회 참가지원, 저작권 진단·사업화 컨설팅 서비스도 지원한다.

진흥원은 우선 웹드라마와 웹툰을 제작해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4월부터 센터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대전은 기업의 25%가 콘텐츠 기업이고 SW기업수 전국 2위에 오를 정도로 저작권 의존도가 높은 지역이다. 특히 시의 특화산업인 스토리텔링, VR기반 콘텐츠, 국방SW융합, 창업활성화 분야에서 지난해 총 386개의 콘텐츠를 창출해 이에 대한 저작권 역량강화 및 비즈니스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시 김정홍 산업정책과장은 "대전·충남 지역에서는 한해 1000건에 가까운 저작권 침해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저작권서비스센터가 지역 콘텐츠와 SW기업들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보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 저작권 서비스센터는 올해 선정된 대전, 제주를 포함해 전국 9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