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은 어려서 서자로 자랐기 때문에 민중의 고통을 체험했고, 그 후로도 늘 고통받는 가난한 민중들의 입장에 서 있었다. 그 단적인 예가 `언해두창집요`·`언해태산집요`·`언해구급방`등 우리말로 된 의서로 이를 간행하여 양반사대부뿐만 아니라 일반 백성들이 병고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려고 애썼다. 또한 `동의보감` 에도 반드시 향약명을 함께 써서 이 땅에서 나는 약초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 전쟁으로 인해 모든 것이 부족했던 당시의 백성들에게는 큰 혜택이었다.

◇그의 정확한 탄생일은 알지 못하지만 1537년이나 1539년으로 여겨진다.

His exact birthday remains unknown but is believed to be either 1537 or 1539.

아버지 허론은 무관으로 용천부사를 지냈고, 그는 일찍이 글을 익혔으며, 다방면의 학문에 통달(通達)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유가(儒家),도가(道家),불가(佛家)를 어우르는 동양의 종합적 사상에 심취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허준의 학문적 영역을 확대시키는 결과로 나타났고 무엇보다 훗날 동의보감의 집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1)탄생 : birth

by birth : 태생은, 타고난, give birth to -: -을 낳다

2)유명한 : famous / known

famous는 사람을 지칭 할 때 또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무엇인가를 지칭할 때 사용하고 그 밖의 경우에는 known을 사용한다. 즉 "이 식당은 갈비로 유명해"는 This restaurant is known for galbi. 라고 해야지 famous를 사용하면 사람도 아니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 무엇도 아니므로 어색하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는 가능하다. 프랑스 빵 `크루아상'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음식이므로 French croissants are famous worldwide.

◇그는 부지런하고 똑똑한 학생으로 그는 29세에 조정의 의사가 되었다.

A smart and diligent student, he became a court physician at age 29.

1569년 6월 그의 나이 31세 되던 해 부제학 유희춘(柳希春)의 부인을 치료하기 위해 한성부로 가, 유희춘 부인의 병을 고쳤고 1569년 유희춘의 천거로 내의원에 들어가 궁중 의사, 곧 의관으로서 출사했다., 1570년에는 유희춘의 병까지 치료하게 되어 한성부 장안에서 고관대작들에게 이름이 알려지면서 명성이 자자했다. 소설과 드라마에서는1574년 의과에 급제했다고 묘사하고 있으나, 실제로 의과 급제자 기록에는 허준의 이름이 없고 대신 1571년에에 종4품 내의원첨정을 지냈다는 기록이 최초로 보이며, 1573년에는 정3품 통훈대부와 내의원정에 올랐다 한다. 비록 의과에 응시하지는 않았지만, 그가 동료 의관들보다 뛰어난 의술을 지니고 있었다는 사례로 보여진다.

1)부지런하다 : diligent / hard-working

우리나라 사람들의 부지런함은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 있다. 그래서인지 부지런하다는 말은 우리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인다. 그러나 영어에서는 diligent와 hard-working을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 즉 diligent는 특정한 일에 대해 부지런한 경우에 사용한다. Their lawyer was extremely diligent in preparing their case. (그들의 변호사는 그 소송 사건을 매우 부지런하게 준비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매사에 부지런히 일한다, 열심히 한다고 할 때는 hard-working을 사용한다. My mother is very hard-working. (우리 어머니는 매우 부지런하시다.)

◇허준은 조선 왕실의 의사였다.

Heo Jun a Joseon Dynasty court physician.

1600년 정2품 지중추부사를 겸직하던 수의(실직으로서 내의원의 최고서열) 양예수가 병사함에 따라 허준이 내의원 최선임자로 수의가 되었고. 1604년 호성공신 3등에 오르게 되며, 이때 의관으로서는 처음으로 정1품 양평부원군에 올랐으나, 대간들의 반대로 인해 종1품 양평군(陽平君)으로 강격된다. 군(君)은 왕의 서자나 당상(堂上)의 위계에게 주어지는 부군(府君)의 관작을 말한다.

1)의사는 크게 physician(내과의사)와 surgeon(외과의사)로 나뉘며 동네에서 내과에서 외과까지 다 보는 일반 개업의는 general practitioner라고 한다.

2) surgeon : 외과의사

surge : 파도처럼 밀려오다 / insurgent : 반란자, 반란을 일으키는

urge : 재촉하다, 조르다 /urgent : 긴급한 /urgency: 긴급한

(암기: 외과의사에게 사람들이 파도처럼 밀려와서 치료해달라고 조르다)

◇그의 동의보감은 한의학에서 계속 가장 중요한 책으로 남아있고 2009년에 유네스코에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록되었다.

His Mirror of Eastern 동의보감 remains one of the most important textbooks in Oriental medicine and was registered as a UNESCO World Heritage in 2009.

1608년 음력 2월 선조가 병세가 급박하다가 갑자기 사망하게 되자 종래의 예에 따라 조정 신하들의 갖가지 책임 추궁을 당한 끝에 결국 파직당하고 `공암(孔巖)`으로 문외출송된다. 문외출송(門外黜送)이란 유배의 일종으로, 죄를 지은 사람을 한성부의 사대문 밖, 곧 지방으로 추방하는 형벌이다. 광해군은 허준을 빠른 시일내에 복귀시키려 했으나 삼사의 반발로 무산된다. 그러나 허준은 이런 와중에 1596년부터 왕명으로 편찬하고 있던 1610년(광해군 2년) 당시의 모든 의학 지식을 망라한 임상의학 백과사전인 《동의보감》을 15년여의 연구 끝에 편술을 완료하였고. 《동의보감》은 조선 한방 의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18세기에는 일본과 청나라에서도 간행될 만큼 높이 평가되었으며, 지금도 여러 나라에서 번역 출판되고 있다.

1) Eastern : 동쪽의, 동양의

stern : 엄격한 (= strict = stringent)

(암기: 아직도 동양은 윤리의식이 엄격하다)

2) important

port : 항구 / fort : 요새

(암기 : 모든 나라의 항구에는 항구를 지키는 요새가 있었다)

◇그 원본은 한국의 국립중앙도서관에 있습니다.

The original copy is at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허준은 우리민족 의학사상 가장 탁월한 의학지식과 이론을 가졌던 사람으로 그때까지 발전, 지탱되어왔던 민족의학을 과학이론적인 면과 실용적인 면에서 새로이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림으로써 의학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무엇보다도 의료사상적 측면에서 민족의학· 민중의학의 지향을 분명히 함으로써 근대민족의학의 지향점을 건설했다. 허준은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의학발전에도 크게 기여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캡이지 영어학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