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협 공동기획 대선주자 집중토론회 - 한국당 김관용

자유한국당 대권주자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뼛속까지 지방분권주의자다. 중앙의 권력을 지방으로 돌려 국토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소신을 실천해왔다. 서울 사무실 입구에 있는 `권력을 중앙에서 지방으로`라는 대형 걸개 글씨가 이를 상징한다. 그는 6차례 출마해 모두 당선된 진기록의 보유자이기도 하다. 경북 구미시장을 내리 3선 했고, 현재 경북지사를 3연임하고 있다. 김 지사는 21일 대전일보를 포함한 전국 유력 지방신문사 모임인 한국지방신문협회와의 대선후보토론회에서 개헌을 통한 지방분권을 역설한 뒤 "나는 선거에 한 번도 지지 않았다"며 당내 경선과 대선에서 자신감을 나타냈다.

- 19대 대통령에게 요구되는 시대정신은 무어라고 보나?

"모든 적폐와 민생의 어려움은 권력의 집중화에서 나왔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국가를 봐야 한다. 국가개조의 틀도 마찬가지다. 밑에서부터 변화를, 살아있는 변화를 이끌어야 가야 한다. 세계가 중앙집권에서 벗어나서 도시국가 시대로 가고 있다. 국가개조라는 구조적인 변화를 통해서만 바꿀 수 있다. 새 지도자가 할 일이다."

- 왜 김관용만이 그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중앙정치에 빚이 없는 사람이다. 현장에서 문제와 답을 보고 살았고, 실적으로서 평가를 받았다. 정치가 잘됐으면 이 나라 국민들이 이렇게 고통받고 불안해 하지 않는다. 경쟁력을 현장에서 찾고, 실용을 현장에서 찾고, 저는 이걸 실용정부라고 주장하는 사람인데 경험한 자만이 알 수 있고, 할 수 있는 일이다."

- 개헌에 대한 입장은 무언가? 국가 대개조를 언급하는 걸 보면 개헌론자로 받아들여지는데.

"대통령의 임기를 3년 단축해서라도 틀을 바꿔서 다음 시대를 이 나라의 새로운 출발을 만들 수 있는 터전으로 만들어야 한다. 대선 전에 어렵다면 국회의원 선거와 맞추면 된다. 국가개조라는 게 따지고 보면 법으로 가능하다. 탄핵정국에서 개헌에 대한 국민 관심이 높고, 후보들이 어떤 방향으로 할지 궁금해 한다. 마땅히 해야 한다."

- 그렇다면 내용은?

"헌법의 핵심은 분권이다. 통일헌법, 미래헌법도 그렇다. 그런 시스템을 모든 국민이 바라고 있는데 지금 정치일정으로 봐서 못한다. 저는 이 건 시간이 아니고 선택의 문제라고 본다. 그래서 제가 단호하게 후보들이 공약하고 추진하자는 거다. 예를 든다면 국회도 기득권을 내려놓는 방법으로 상하 양원제로 해서 지역대표성을 살려야 한다. 광역단체별로 2명씩 34명이 상원의 역할을 하는 식으로 권력을 국민에게 되돌려줘야 한다. 그렇지 않고 어떻게 촛불시위와 태극기 집회의 요구를 담아내겠나."

- 안보·외교 분야의 정책을 들려달라.

"안보와 국방, 외교 이런 부분은 어떤 가치관의 문제라고 본다. 국가 안보 이상의 가치가 있겠나. 민주당 문재인 후보 같은 분들은 사드 배치를 하느냐 마느냐, 이런 내용들을 정치적인 잣대로 판단해선 안 된다. 안보는 국군통수권자로서 해야 할 일이지 행정수반으로서 하는 게 아니다. 외교도 마찬가지다. 실리외교를 펼쳐야 한다."

-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전략은 무언가?

"육상을 잘하는 사람에게 붓글씨 못 쓴다고 강요해서 되겠나. 자기만의 개발과 특성을 살리도록 해야지. 지역만 해도 그렇다. 해외에 가면 조그마한 중소도시가 얼마나 발전해 있는지 아나. 정책으로 해야 한다. 힘센 자가 약한 자를 누르는 정글의 법칙은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 정부가 권한이 있으니깐 균형조정자 역할을 해야 하는데, 손을 놓아버렸다. 나는 몇 십 년을 이 문제로 싸웠다.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 이루어지면 재벌과 중소기업, 사용자와 노동자 이런 갈등을 다 풀어갈 수 있다."

- 구체적인 실행 플랜이 있나?

"경북도청을 이전한 뒤 36도선을 잇는 한반도 허리 경제권을 내가 주창해 실무자들과 만들었다. 기존의 남북에서 동서로 발전 개념을 확장한 거다. 학자들 도움 받지 않았다. 효과가 경제뿐이 아니다. 자연스럽게 중원 문화가 만났다. 대전시와 세종시 충남·충북도가 포함된 이 경제권을 활성화해서 해당 지역을 넘어 한반도 전체의 균형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

- 세종시를 활성화할 방안은 없겠나. 헌법 개정으로 청와대와 국회를 완전히 옮긴다든지.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들겠다. 현재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국민적 동의를 얻은 만큼 그 위상에 걸맞게 발전시켜야 한다.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문제는 다소 비현실적이다. 여러 후보들이 앞세우고 있는데 지키기 어려운 약속을 할 수는 없다. 대신 세종시가 제대로 된 행정수도로 기능하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 여론조사상 다른 한국당 후보들에게도 그렇고, 김 지사도 많이 처진다. 극복할 복안이 있나?

"좀 늦게 출발했다. 서울에서 정치를 오래한 사람이 아니라 인지도가 좀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빠르게 좁혀지리라 보고, 이제 가장 중요한 건 통합이다. 좌파에게 정권이 넘어가는 걸 막아야 한다. 국민통합의 모습으로 국민의당이든, 바른정당이든 상관없이 연대를 해야 한다."

친박(친박근혜)인 김 지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두하는 모습을 보았느냐`는 물음에 "못했다"며 "착잡하다"고 털어놨다. 그는 "보수는 대한민국을 지켜온 한 축이었다"며 대선 승리를 위해 보수연대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뜻을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대통령이 되면 국민들에게 땀과 눈물을 요구할 거다. 정부에서 70% 하겠다, 나머지 30%는 국민들이 노력해달라고 말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