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 청주시 소재 벤처기업인 `엠비아이`가 전기차용 2단변속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22일 변속기 전문기업 엠비아이(대표 유혁, www.mbigear.com)는 제주에서 개막된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세계 최초로 차동장치 내부에 강력한 2단 변속모듈을 내장한 전기자동차용 `차동장치 통합형 모터2단변속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하고, 이날 관람객들에게 시제품을 공개했다.

전기차용 2단변속기는 전기자동차 동력효율을 30-40% 가량 높여 등판능력과 주행거리를 크게 개선했고, 구동모터와 배터리 등 자동차 핵심부품 원가를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또 별도의 엔진룸과 동력축이 필요 없어 자동차 디자인을 파격적으로 개선할 수 있고, 차량 무게는 줄이면서 적재공간은 크게 늘릴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엠비아이는 차기 개발모델로 인휠형 2단변속 파워트레인 개발도 진행 중이다.

이 제품은 각 바퀴가 각기 따로 동력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90도 직각 주차나 360도 회전되는 자동차를 만들 수 있고, 동력바퀴 모듈만 교체하면 쾌적한 세단이나 첨단 스포츠카, 4륜 구동차로 쉽게 변신할 수 있어 4세대 첨단 자동차 시대의 견인차가 될 전망이다.

유혁 대표는 "차동장치 통합형 모터2단변속기는 자율주행 기술과 더불어 자동차업계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놓을 양대 핵심기술로, 이번에 엠비아이가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함에 따라 전기자동차 대중화가 5년 이상 앞당겨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