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순환도로 확충방안 토론회

29일 대전시 서구 대전일보사 1층 회의실에서 열린 ‘대전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순환도로 확충 방안 토론회’ 참석자들이 토론을 경청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29일 대전시 서구 대전일보사 1층 회의실에서 열린 ‘대전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순환도로 확충 방안 토론회’ 참석자들이 토론을 경청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대전일보와 대전개발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대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순환도로 확충방안 토론회`가 29일 대전일보사 1층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토론회에는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해 이장우·이은권·조승래·이상민·정용기 국회의원, 강도묵 대전시개발위원회 회장,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 등 민·관·정 인사 200여 명이 참석했다. 김명수 한밭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대전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순환도로 확충방안`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지정토론에는 이건선 대전개발위원회 부회장, 이정범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 김만구 미래건설연구원장, 류용규 대전일보 편집부국장, 이종범 대전시 건설도로과장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인사말

"도시 경쟁력 키울 방안제시"

남상현 대전일보 사장 = 대전은 위치나 역사적으로 우리나라 교통의 중심지로 각인돼 왔다. 이런 대외적 명성에도 불구하고 우리 내부적으로는 차량이 많이 증가했고 이에 따른 시설 확충이 필요해졌다. 길에서 소비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도시 환경이라는 측면에서 궁극적으로 순환도로가 도시 경쟁력을 키울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도심 교차로 입체화 등 병행을"

강도묵 대전시개발위원회 회장 = 대전은 우리나라 교통의 중심이지만 순환도로 확충에 대해서는 타도시에 비해 열악한 수준이다. 청주 3개, 광주 3개 등 이미 순환도로가 완공 돼 통행중이거나 추진중이다. 대전도 교통난 해소를 위해 외곽도로를 확충하고 기존 도심 교차로 입체화 등 도시교통 개선사업을 병행 추진할 필요가 있다.

"도로가 잘 움직여야 도시 건강"

권선택 대전시장 = 도시를 생명체라고 한다면 도로는 핏줄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핏줄이 잘 움직여야 사람이 건강해 지는 것처럼 도로가 잘 움직여야 도시가 건강 해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도로망 확충계획과 교통수단 다각화, 교통의식 개선 등을 통해 도로가 물 흐르듯 흘러야 한다.

"단계적 구축 접근 방법 절실"

정용기 의원 = 구청장 때부터 대덕구 비래동-와동 구간 외곽 순환도로 완성이 되지 않아 네 개의 순환 도로망 중에서도 특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순환도로망 구축을 위해서는 단계적인 여러 접근방법이 필요한데 토론 과정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면 같이 힘을 모아 추진하겠다.

"중앙부처 설득 예산확보 필수"

이상민 의원 = 대전시 현안인 교통난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해소를 위해서라도 순환도로 확충은 당연한 일이며, 이를 위해서는 예산 확보가 필수적이다. 중앙부처를 설득시킬 수 있는 논리를 제공해주면 동료 의원들과 힘을 합쳐 관련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

"대전·세종·청주 하나로 묶어야"

이은권 의원 = 대전의 순환도로 문제는 거론된 지 오래됐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문제를 어떻게 실현시키는가이다. 대전·충청 지역 발전과 대전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앞으로 대전, 세종, 청주를 어떻게 하나로 묶을 것인가 고민해 봐야 한다.

"충청미래 위한 획기 대책 마련"

이장우 의원 = 대선이 50여 일도 채 남지않은 상황에서 도시철도와 도로연계부분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이 함께 마련돼 이번 대선공약에 반영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향후 단기 교통난 해소 정도의 차원이 아닌 충청권의 미래를 위한 근본적인 마스터 플랜이 필요하다.

"광역교통망 연계 전략 개발을"

조승래 의원 = 바깥으로는 광역교통망과 어떻게 연계할 것 인가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내적으로는 대중교통망과의 연계에 대해 전략과 논리를 마련해야 한다. 각 정당 지도부에 전달해서 공약화 되도록 하고, 차기정부에서는 추진되도록 노력했으면 좋겠다.

◇주제발표

"5개 노선 연결땐 새 광역경제권 탄생"

김명수 한밭대 도시공학과 교수= 지난 2015년 대전시의 주요 간선도로망의 평균 통행속도는 시속 22.5㎞ 수준으로 인데, 2013년에는 시속 19.7㎞로 더욱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도심권의 간선 교통축인 한밭대로와 계룡로의 경우 각각 시속 18㎞와 13.3㎞로 감소가 예상되고 있는 만큼 도심의 교통혼잡 가중 및 대기오염 심화 등 문제도 우려되고 있다.

대전시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64만대를 초과 했으며, 교통혼잡에 따른 교통혼잡 비용은 지난 2015년 1조 2869억 원에 달하고 있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낭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대전시 등 관계기관에서는 대중교통 중심도시로의 전환을 목표로 트램, BRT 등 신 대중교통시스템 도입과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한 수송분담율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 증가폭은 미미한 실정이다.

그동안 대전시에서는 총 4개 노선에 대한 순환도로망이 대안으로 검토돼 왔다. C1로 명명된 `서부 순환축`은 도안 신도시와 둔산 지역을 연계하는 노선이며, C2는 원도심을 순환하는 노선인 `동부 순환축`이다. C3는 `외곽 순환축`으로 대전시 외곽지역을 순환하며, 대전시 외곽을 고속도로로 연결하는 `고속 순환축` C4 등으로 순환도로망이 구축돼 있다.

하지만 순환도로 일부 구간에서 나타난 미연결구간(Missing Link) 때문에 순환도로 자체 기능을 상실,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대체도로 미비로 인해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있다. 이 때문에 단절구간인 C1 서구 정림동-버드내교-한밭대로(9.94㎞), C2 정림동-문창동 구간(7.83㎞), C3 비래동-와동 구간(8.9㎞)에 대한 도로개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 서쪽 지역과 동쪽 지역을 연결하는 `중서 순환도로`를 C5 노선으로 발굴해 이 중 단절된 화산교-용계동 구간(3.16㎞)를 완성한다면, 신도시와 원도심의 상생발전을 가능케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대전시와 비슷한 수준의 인구를 가진 광주시는 이미 1990년대 초 14㎞ 연장의 제1 순환도로가 구축됐으며, 2007년에는 38㎞ 연장의 제2 외곽순환도로가 전면 개통됐다. 최근에는 도시 규모의 확대와 더불어 교통혼잡 완화, 외곽지역에 대한 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5개 구간 총 102.4㎞ 연장의 제3 외곽순환도로망 구축계획이 수립됐다.

대전과 인접한 청주시의 경우 9.3㎞ 연장의 제1 순환도로와 19.1㎞ 연장의 제2 순환도로, 42.35㎞ 연장의 제3 도로가 완료됐다. 최근에는 인접한 지역을 연계하고 지역 생활권의 단절을 예방하기 위해 제4 순환도로망을 구상하고 있는 등 도심 교통혼잡완화, 생활권 연계강화, 미래 SOC(사회간접자본) 시설 확대 등을 고민하고 있다.

C1-C5 순환도로에 대한 연결노선이 완성될 경우 행정구역 경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광역경제권 탄생이 기대된다. 또 교통량의 외곽지역으로의 분산을 통해 교통혼잡 완화 등 효과가 기대할 수 있다.

미래 대전시의 외연확대에 대비한 SOC시설 확충과 외곽지역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 대전시와 세종·충청권의 접근성 개선 등을 통한 상생발전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이제 대전시의 순환도로는 선택이 아닌 꼭 필요한 수단으로 천문학적인 예산 확보의 어려움과 산적한 해결과제 등을 안고 있지만 민·관·정이 협심해 슬기롭게 난제를 풀어가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야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