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5당의 대선후보 5명이 13일 TV 토론회에서 난타전을 벌였다.

이날 한국기자협회 주최로 서울 상암동 SBS공개홀에서 열린 19대 대선후보자 초청 합동토론회에서다.

양강 체제의 두 축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예상대로 거친 설전을 주고받으며 물러설 수 없는 기싸움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직설화법`으로 공방전을 주도했고,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차별화로 유권자들에게 다가서려는 모습이었다.

문 후보와 안 후보의 입 싸움은 `적폐연대` 프레임을 놓고 위험수위로 치달았다.

안 후보는 문 후보를 상대로 "저를 적폐세력의 지지를 받는다고 비판했는데, 그것은 국민에 대한 모독이 아닌가. 저를 지지하는 국민을 적폐세력이라고 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문 후보는 "국민이 무슨 죄가 있느냐. 박근혜 정권과 함께 한 구여권 정당이 적폐세력 아닌가"라고 받아쳤다.

그러자 안 후보는 "저는 자강론을 주장했다"며 연대론에 대해 불가론을 내세운 점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이에 문 후보는 "좋다. 한국당 사람들과 극우 논객들의 지지는 짝사랑이라고 치자. 국민의당에서 (구여권과) 함께할 수 있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공세의 고삐를 조였다.

두 후보는 4차 산업혁명을 놓고도 대립각을 세웠다.

안 후보는 "정부가 교육·과학 개혁과 공정경쟁이 가능한 산업구조를 만들면 민간 기업이 창의력을 발휘해 발전시킬 것"이라며 민간 역할을 강조한 반면 문 후보는 "그런 역할은 정부가 해야 한다. 인프라 구축도 그렇고, 정부와 민간이 함께 협력해야 한다"며 반대 의견을 드러냈다.

문 후보와 한국당 홍 후보도 거친 언사를 주고 받았다.

이른바 `모래시계 검사` 출신인 홍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박연차 회장의) 640만 달러 뇌물을 수수할 때 몰랐나"며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던 문 후보를 질타했다.

그러자 변호사 출신인 문 후보는 "지금 노 대통령이 뇌물 받았다고 말씀하시는 거냐"고 되물은 뒤 "그 말씀은 책임지셔야 한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홍 후보는 "(뇌물 수수는) 이미 중수부에서 발표한 거다"라며 "알았나, 몰랐나"라고 2차, 3차 추궁했고, 문 후보는 "몰랐다. (발언에) 책임지셔야 한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국민의당 안 후보와 범보수 진영 후보들 간의 신경전도 전개됐다.

바른정당 유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을 계승할 것인가"라고 물었고, 한국당 홍 후보는 안 후보가 당선된다 해도 의석수가 40석에 불과한 국민의당과 제대로 국정운영이 가능하겠느냐는 논리로 안 후보를 겨눴다.

그러자 안 후보는 "대북제재와 함께 대화를 병행해야 한다"고 유 후보에 응수했고, 홍 후보를 향해선 "제가 반대로 묻겠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150석으로 국정운영을 잘 했는가"라고 되물었다.

같은 보수진영인 홍 후보와 유 후보는 상대방의 정책 성향을 놓고 가시 돋친 설전을 벌였다.

홍 후보가 "(유 후보를 두고) `강남좌파`라고 한다"고 포문을 열자 유 후보는 발끈해 홍 후보를 `극우·수구`라고 몰아세웠다.

홍 후보는 "유 후보가 정책적 배신을 했다"며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유 후보가 2007년 박근혜 대선후보 캠프에서 `줄푸세` 공약이 만들었는데 이제 와서 말을 바꿨음을 상기하며 `정치적 배신`을 비꼰 것.

유 후보는 "홍 후보는 `누구보다 뼛속까지 서민`이라고 평소에 주장하시면서 실제 정책 내놓는 것을 보면 아주 재벌·대기업 이익을 대변하는 정책"이라며 "낡은 보수가 하던 정책들을 계속 고집하신다"고 맞받았다.

정의당 심 후보는 범보수 후보들과 주로 싸웠다.

심 후보가 내세운 경영세습·정경유착 근절과 비정규직 철폐 등을 놓고서다.

한국당 홍 후보는 "기업을 그렇게 범죄시하고 도둑 취급하면 기업이 우리나라 일자리를 만들겠느냐. 해외로 나가지"라고 비판했고, 바른정당 유 후보는 "사드 배치는 우리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것인데 왜 반대하는 것인가"라며 모처럼 보조를 맞췄다.

이에 심 후보는 "진짜 반기업정서를 만든 주범은 정경유착, 양극화, 그리고 경영세습을 위해 온갖 탈법·불법을 자행해 오는 재벌일가와 이들과 담합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 같은 부패한 권력"이라고 거듭 비판했고, 사드 배치에 대해선 "유 후보가 가진 사드 만능론은 안보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