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거점 광역대중교통망(BRT) 구축 계획
10대 거점 광역대중교통망(BRT) 구축 계획
세종시를 중심으로 대전역, 공주KTX역, 청주공항, 천안·아산KTX역이 세계 최고수준의 광역대중교통망(BRT)으로 연결돼 40분내 접근이 가능해 진다.

행복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광역권을 하나의 공동 생활권으로 묶기 위해 최첨단 광역BRT 인프라 구축을 골자로 하는 `행복도시 2030 광역대중교통 추진전략`을 수립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계적 광역도시권 간의 경쟁이 국가 간 경쟁을 대변하는 시대에 직면했다"면서 "행복도시와 주변 도시를 2030년까지 400만 명 이상의 인구 및 경제 규모를 가진 공동 생활권으로 만들고, 이 지역을 40분대의 광역BRT로 연결하는 광역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행복청은 이를 위해 △ 광역BRT 인프라 구축 △세계적 수준으로 광역BRT 고급화 △ 행정구역별로 다른 BRT 요금 체계 통합 △광역대중교통 행정·운영시스템 구축 등 4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우선 행복도시에서 반경 20km 내 위치한 오송역, 청주터미널, 신동둔곡지구, 반석역, 공주터미널, 조치원역 등 6대 도시거점을 20분대 광역BRT로 연결하고 반경 40km 내 청주국제공항, KTX대전역, KTX공주역, KTX천안아산역을 40분대로 연결시킨다. 오송역, 반석역 등 대전, 세종, 청주, 공주의 주요 지점인 6대 거점에서 각 도시내로 원활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동선 단축, 정류장 통합 등 환승시설을 개선한다.

또한 광역 핵심 교통수단인 광역BRT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고급화한다. BRT 정류장은 경전철역과 같이 정류장 입구에서 요금을 먼저 내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2020년까지 도시내부의 모든 정류장, 2030년까지는 광역권 전체 BRT 정류장에 신교통형 BRT 정류장을 설치한다. 차량을 BRT 전용으로 수소 및 전기와 같은 친환경연료를 사용하는 대용량 차량으로 교체해 나가며, 향후 자율주행까지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대전, 세종, 청주, 공주 등 행정구역별로 다른 BRT요금체계를 하나로 통합하고 광역BRT를 주민들이 쉽게 이용하도록 무료 환승체계를 도입한다.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통합정보관리(전산센터) 및 정산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광역BRT 시스템구축과 효율적 운영을 위한 광역대중교통 행정·운영시스템 구축해 행정구역을 뛰어넘어 생활권 중심의 노선 설치·운영 등 행복도시 맞춤형 광역BRT 제도를 검토한다.

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