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장소·형식 조율

당선과 함께 임기를 시작하는 제19대 대통령의 취임식은 어떻게 될까.

여러 가능성이 있지만 새 대통령의 취임식 윤곽은 당선인 선출 이후에나 결정될 전망이다.

정부는 새 대통령 취임식과 관련,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하지만 전례가 없어 5월 9일 대통령선거 결과가 확정된 뒤 곧바로 당선인 측과 접촉해 취임식 시기와 장소·형식 등의 조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주관 부처인 행정자치부에서 가능한 취임식의 형태를 여러 시나리오별로 제시하면 당선인이 이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에 무게가 실린다.

구체적으론 3가지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이다.

당선이 확정된 당일 취임선서만 먼저 하고 하루이틀 내에 취임식을 여는 방안과 선서와 취임식을 당일에 약식으로 하는 방안, 선서만 하는 방안 등이다.

새 대통령의 취임식이 급박하게 결정되는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따라 선거가 치러지면서 당선과 동시에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과거 취임식을 보면 2월 25일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개최된 게 관행이다.

당선인은 전년 12월에 열린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된 후 인수위원회 가동에 들어가고, 국가 의전과 행사를 담당하는 행자부가 인수위와 협의해 취임식을 준비했다.

하지만 대선이 대통령 궐위로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는 당선 이후 준비할 여유가 전혀 없다.

현행 헌법 제69조에 따르면 `대통령은 취임에 즈음해 선서를 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선서는 물론 취임식을 마무리 해야 한다.

취임식이 치러지더라도 최대한 간소하게 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새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해외 정상 등 대규모 참석자 앞에서 보여주며 새 출발을 다짐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얘기다.

행자부의 한 관계자는 "전례가 없는 일이어서 여러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며 "사전에 후보자들과 접촉할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당선인이 확정돼야만 취임식 개최 여부와 시기, 형식 등을 결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