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사 예정대로 이달 용역 마무리 전망

5.9 대선의 충청권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KTX세종역 설치 여부가 대선 이후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KTX세종역 설치와 관련해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하고 있는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21일 전화통화에서 "당초 예정대로 이달까지 용역을 마무리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달 중) 발표할 지는 국토교통부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KTX세종역 설치용역은 이미 한차례 연장돼 이달까지 결론을 낼 예정이었는데 공교롭게도 선거일이 5월 9일로 확정되면서 ‘대선 이슈’가 되고 말았다. 이처럼 대선을 코앞에 둔 민감한 시기에 세종역설치 용역을 발표하기 보다는 선거 이후로 연장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 KTX세종역 설치문제가 지역 선거이슈가 돼 있는 만큼 국토교통부가 정무적인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타당성 조사용역 발표가 대통령 선거 이후로 연장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자칫 한쪽 손을 들어줬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기 보다는 다시 한번 용역발표를 연기하는 편이 낫다는 것이다.

KTX세종역 설치 문제는 지난해 20대 총선을 앞두고 이해찬 의원이 오송역과 공주역 사이에 세종역사를 설치하는 내용을 선거공약으로 제시하면서 불거졌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해 8월 ` KTX세종역 설치 타당성 조사`에 착수하면서 오송역의 침체를 우려한 충북도와 충북지역민들의 반발을 사 왔다. 반면 세종시는 금남면 발산리에 세종역사를 설치할 경우 대전의 유성과 대덕까지 100만 명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여 지역간 대립 양상을 보여 왔다.

대선과정을 거치면서 KTX세종역 설치문제는 점점 더 `뜨거운 감자`가 됐다. 지난 20일에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청주 성안길 유세에서 "세종역 설치 여부는 충청권 시도간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발언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KTX 세종역 신설에 반대 입장인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은 문 후보의 아리송한 화법에 대해 강도 높은 공세를 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대선 분위기를 감지한 듯 KTX 세종역 설치 용역과 관련해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21일 KTX세종역 설치 용역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철도시설공단에서 검토 중이니 기다려 달라"면서 "발표는 하겠지만 (시기는) 모르겠다"고 말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