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문화재단 신임 대표이사의 공모 절차가 이사회에서 최종 부결됨에 따라 조만간 재공모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재공모 절차가 내달 초쯤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달 7일 현임 대표이사의 임기가 종료된 이후부터는 업무 공백이 불가피하다.

23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문화재단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9일 서류통과자 14명에 대한 면접을 실시한 후 최종 추천대상자 2명을 선발해 이사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이사회는 해당 대상자들에 대한 검토를 실시한 이후 적격자가 없다고 판단, 최종 선발에 대해 부결을 결정했다.

대상자들의 경력과 업적 등 각종 이력이 대표이사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다.

도 관계자는 "임추위에서 최종대상자 2명을 선정한 이후 이사회에 제출했는데 적격자가 없다고 판단해 최종적으로 부결됐다"며 "재공모 절차는 내달 초쯤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모와 비슷하게 서류심사, 면접 등의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문화재단 대표이사의 공백은 사실상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재공모 절차에만 한달이 넘는 기간이 소요되는 탓이다.

문화재단은 지난달 16일부터 31일까지 15일 간 홈페이지에 대표이사 공모 공고를 게시했다.

이후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서류접수를 실시하고 2주 뒤인 지난 19일 면접을 실시했다. 공모 절차에만 총 35일이 소요된 것이다.

현 대표이사의 임기가 내달 7일까지인 만큼, 한달이 넘는 재공모 절차 기간 동안 대표이사 자리는 공석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재공모를 거쳐도 적격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또 다시 부결에 부쳐질 수 있어 업무공백의 장기화 가능성 역시 높은 상황이다.

충남도의회의 한 의원은 "이런 상황이라면 내달 업무 공백은 명약관화한 상황"이라며 "하루 빨리 적격자를 찾아 업무공백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보다 넓은 기준을 갖고 대표이사를 선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또 다른 도의원은 "이번 공모에 수도권 지원자가 굉장히 많이 몰렸다고 들었다. 굳이 지역 출신을 쓰기 위해 부결에 부쳤다면 심각한 문제"라며 "지역 출신도 중요하지만 충남이 `문화 불모지`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굳이 출신지를 따질 필요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