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17년 1분기 전세계 해적사고 발생 동향'

2013-2017년 1분기 해적사고 발생 건수
2013-2017년 1분기 해적사고 발생 건수
올 들어 소말리아 해적이 활동을 재개하는 등 해적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4일 `2017년도 1분기 전 세계 해적사고 발생 동향`을 통해 소말리아·서아프리카 기니만 및 동남아시아 해역 등에서 해적사고 위험이 고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금년 1분기 전세계에서 발생한 해적사고는 총 43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 37건에 비해 16.2%가 증가했다. 특히 해적공격에 의한 사망 및 납치 피해자는 각각 2명과 27명으로 최근 5년 새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 2년간 해적활동이 잠잠했던 소말리아 해역에서는 2건의 선박이 피랍되는 사고가 발생해 선원 28명이 인질로 잡혔다. 소말리아 해적의 공격이 재개됨에 따라 앞으로 이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은 높은 수준의 경계를 유지하는 등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나이지리아를 포함한 서아프리카 기니만 해역에서는 석방금을 노리고 선원을 납치하는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이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은 나이지리아 연안으로부터 200마일 이상의 충분한 거리를 두고 항해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선박이 자주 통항하는 필리핀 술루(Sulu-Celebes Sea) 해역에서는 1분기 동안 총 9건의 해적 공격사고가 발생해 작년 같은 기간 2건과 비교해 크게 증가했으며 그 과정에서 선원 2명이 사망했다. 이는 아부 사야프 그룹(Abu Sayyaf Group) 등 무장세력의 영향을 받은 이 지역 해적의 폭력성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최성용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올 들어 소말리아 해적의 활동이 재개되는 등 해적공격이 다소 증가하고 있으며, 석방금을 노린 선원 납치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위험해역을 항해하는 선박들의 통항보고와 경계 강화를 당부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