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의 전진기지가 될 카이스트에서 관계자들과 추진전략을 논의했다.

시는 24일 카이스트에서 협치시정회의를 열었다.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조성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볼 수 있다. 이 자리에는 권선택 시장과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오덕성 충남대 총장, 이규호 대덕연구개발특구 기관장협의회장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관련 산업 육성, 지원 인프라 구축, 실증화 단지 조성 등 추진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카이스트 연구현장을 직접 방문해 연구 성과를 체험하고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권선택 시장은 "우리시는 세계적인 기술력의 카이스트, 대덕특구 등 대한민국 최고의 연구개발 인프라를 기반으로 IOT, 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로서 도약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주도권 선점을 위해서 각계각층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는 앞으로 교통, 안전, 경제, 도시계획 등 총괄·조정을 위한 전담조직을 설치하고 대덕특구, 지역대학 및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 구성해 내·외부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