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김민규교수팀 복제 성공, 오월드에 기증

김두량의 삽살개 그림. 영조임금이 친필로 `柴門夜直 是爾之任 如何途上 晝亦若此`(밤중에 사립문을 지킴이 임무인데 어찌하여 길위에서 대낮부터 이렇게 짖고 있으냐)라고 썼다고 전해진다.
김두량의 삽살개 그림. 영조임금이 친필로 `柴門夜直 是爾之任 如何途上 晝亦若此`(밤중에 사립문을 지킴이 임무인데 어찌하여 길위에서 대낮부터 이렇게 짖고 있으냐)라고 썼다고 전해진다.
조선 영조 때 궁중화가였던 김두량(金斗樑)이 그린 그림(1743년작) 속의 얼룩삽살개가 300여년만에 생명공학의 힘으로 복제돼 일반에 공개된다.

대전 오월드는 순수 토종견인 얼룩삽살개를 충남대 동물자원과학부 김민규 교수에게 기증받아 어린이동물원에 전시장을 마련, 24일부터 관람객에게 공개했다.

충남대 김 교수팀에 의해 복제에 성공한 얼룩 단모(短毛)견은 대단히 귀한 동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삽살개는 대부분 털이 긴 편으로 단모견은 전체의 약 3%에 불과하다. 이중에서도 김두량의 그림에 등장하는 단모 얼룩 삽살개는 통계를 내기 어려울 만큼 드문 확률로 태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 삽살개 재단은 10여년 전 수컷 얼룩 삽살개가 태어나자 번식을 시도했으나 무정자증으로 증식이 불가능했다. 김민규 교수팀은 삽살개 재단으로부터 이 삽살개의 체세포를 받아 난자제공견의 난자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난자와 수컷의 세포를 융합시킨 후 대리모견에 이식해 임신과정을 거쳐 복제에 성공했다.

김민규 교수팀은 지난 2005년 세계최초의 복제견인 `스피너` 복제에 성공했으며 그동안 마약탐지견, 맹인안내견 등 사회공익적인 동물의 복제는 물론 모대기업회장의 애견을 복제하는 등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구축해 왔다.

삽살개는 예부터 액운을 막고 복을 부르는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1992년 천연기념물 368호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다. 영조 임금이 친필로 김두량의 삽살개 그림에 `柴門夜直 是爾之任 如何途上 晝亦若此`(밤중에 사립문을 지킴이 임무인데 어찌하여 길 위에서 대낮부터 이렇게 짖고 있으냐)라고 썼다고 전해질 만큼 귀한 대접을 받았다.

오월드 관계자는 "300년 만에 다시 태어난 진귀한 동물을 전시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알다브라육지거북, 한국늑대 등 세계적 희귀종을 보유한 생태동물원으로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4일 대전오월드가 공개한 얼룩삽살개.
24일 대전오월드가 공개한 얼룩삽살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