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안 작성과 제출을 차질 없이 준비해 6월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 가계부채 증가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 다음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논의해보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첫 수석·보좌관 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일자리 추경`과 `민생`을 강조했지만 아무래도 관심은 향후 국정 운영의 구체적 밑그림에 쏠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들을 향해 "대통령 지시에 이견을 제기하는 것은 해도 되느냐가 아니라 해야 할 의무"라고 강조했다.

임종석 비서실장이 `대통령님 지시사항에 이견을 제시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 대한 답변 형식의 매뉴얼이다.

문 대통령은 "잘못된 방향에 대해 한 번은 바로 잡을 수 있는 최초의 계기가 여기인데, 그때 다들 입을 닫아버리면 잘못된 지시가 나가버린다"며 "수석·보좌관 회의는 대통령 지시사항을 전달하는 자리가 아니다"고 못박았다.

소통하고 공유하고 결정하는 자리인 만큼 격의 없는 토론이 이뤄지도록 참석자들이 `의무`를 다해달라는 사실상의 지시다.

문 대통령은 "회의는 미리 정해진 결론이 없고, 배석한 비서관들도 언제든지 발언할 수 있다"며 "대통령의 참모가 아니라 국민의 참모라는 생각으로 자유롭게 말씀해달라. 그냥 논의에만 집중해달라"고 거듭 주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받아쓰기` `계급장` `결론`이 없는 `3무(無)` 열린 회의를 지향하기로 하셨다"고 언급, 앞으로 3무 회의가 정착될 것임을 예고했다.

수석·보좌관 회의 일정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매주 월요일 오후와 목요일 오전에 정례적으로 수석보좌관 회의를 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월요일 오전에 회의하면 실무진이 일요일 특별근무를 하게 되니 월요일은 오후에 하겠다"며 "당분간은 제가 주재하고, 정착되면 한 번은 제가 하고 한 번은 비서실장이 주재하도록 하고 비서실장도 안 되면 정책실장께서 하시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의 특수활동비에 대해 전반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적어도 대통령 부부 식대와 개·고양이 사룟값 등 명확히 구분 가능한 것은 별도로 구분하는 게 맞다. (관저 생활로) 주거비는 안 드니 감사하지 않느냐"며 "가족생활비는 사비로 부담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와대도 올해 비서실의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에서 53억 원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앞으로 대통령의 공식행사 제외한 가족 식사비용, 사적 비품 구입은 예산지원을 전면 중단한다"고 말했고, 다른 관계자는 "특수활동비 절감 규모(53억 원)는 작지만 `일자리 창출`에 쓴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