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story 초·중·고 여름방학 활용 가이드

이번 여름방학 동안 자녀에게 어떤 수련활동을 시킬까 고민하는 학부모라면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e-청소년)`가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 전국 각지의 청소년수련시설과 단체, 공공기관의 수련 프로그램을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다. 또 각 프로그램의 안전사항 정보와 시설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다. 수련활동을 통해 자녀의 진로적성과 리더십, 인성 등의 성과를 얻는다면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e-청소년 사이트에 소개된 여름방학 활동이 너무 많아서 선택하기 힘들다면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 우수기관`을 검색해 보면 된다.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 우수기관은 전국 690개 시설·단체를 대상으로 청소년수련관, 수련원, 문화의집 등 총 6개 부분에서 선정된다.

대전지역의 경우, 유성구청소년수련관과 도솔청소년문화의집, 대전청소년수련마을 등이 대표적인 청소년 수련활 동인증제 우수 운영기관이다. 각각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유익한 수련활동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과 시설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기관들이다. 여름방학 수련활동 로드맵을 알차게 채울 수 있도록 대전지역의 대표적인 인증제 우수 프로그램<표>을 소개한다.

△유성구청소년수련관=유성구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진로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유성구 청소년 육성사업의 중추기관이다. 이번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을 위해 5개의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원순환 문제를 이해하고, 에코백을 제작해보는 `초록마을 챌린지`, 3D프린터를 활용하여 3D모델링 작업을 하는 `나도 3D 프린팅 메이커`, 재난재해 및 각종 사고시 행동요령과 심폐소생술 및 기본 응급처치를 배우는 `생존의 법칙`, 영화 `귀향`을 통해 위안부 역사를 토론하는 `귀향, 우리 함께 안아주세요.`,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을 경험해 청소년 스스로 진로 및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미미(Me? Me!)프로젝트` 등이다.

인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수련활동 인증정보시스템에서 본인이 참여한 활동을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활동이 끝난 후 수련활동인증서가 수여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일부 재료비를 내는 프로그램 외에는 전액 무료다. 오는 7월 9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참가신청 및 문의는 유성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활동팀(☎042(824)1318)으로 하면 된다.

△도솔청소년문화의 집=도솔청소년문화의집은 2003년 11월 18일 개관한 청소년수련시설이다. 지역의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인증프로그램,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여러 차례에 걸쳐 우수기관 인증을 받은 대표적인 청소년활동 터전이다. 여름방학 기간동안 운영되는 인증 프로그램은 노인시설을 방문해 발마사지자원봉사활동을 펼치는 `어르신사랑합니다`, 나만의 쿠키를 만들어 감사편지를 보내는 `사랑 듬뿍 나만의 쿠키 만들기`, 세계문화 속 베이커리의 역사를 이해하고 직접 만들어보는 `세계문화 속 베이커리`, 천연화장품에 대해 알아보고 만들기 체험을 하는 `천연으로 자연미인 되기`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dosolyouth.com)와 전화(☎042(525)1913)로 문의하면 된다.

△대전청소년수련마을=대전청소년수련마을은 고(故) 정길준 선생이 4만 5000평의 대지를 대전시에 기부해 설립된 수련원이다. `내일의 주역이 될 청소년은 건강하고 슬기롭게 자라야 한다`를 슬로건으로 지난 2008년 9월에 문을 열었다. 당초 300명이 머물 수 있는 32실 규모의 생활관이 건립됐고, 현재는 수용 규모가 총 496명으로 커졌다. 수련시설로서는 최적의 입지조건과 안전성을 검증받았고, 양질의 수련활동 인증제 프로그램들이 입소문을 타면서 설립 20년을 맞은 지난해에는 청소년 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이곳을 다녀간 청소년은 4만 명에 달한다.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인성함양을 위한 리더십교육과 봉사와 협동정신을 키우는 시각장애체험, 공동체놀이 프로그램, 학생들의 호연지기를 키우는 서바이벌게임장, 스카이점프장, 인공암벽 등 복합모형 활동과 산행을 즐기는 각종 모험 및 개척활동 등이 있다. 또 문화창작활동으로 예절교육, 숲 체험 나무공작, 천연비누 만들기 등이 있다. 수련활동이나 수학여행 등 청소년 단체활동과 가족 단위 체험 장소로 연중 무휴로 운영된다. 인증 수련활동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박 3일 동안 진행되는 `해피워치`와 중·고등학생이 대상인 `와락 수련활동`이 대표적이다. 참가 청소년들이 스스로 도전과 체험을 함으로써 자신감을 기르고, 협동심과 위기 상황 문제해결력 등을 기르는 프로그램들이다. 참가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전화(☎042(285)0350)로 문의하면 된다.

김훈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