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취업 걱정에 여름방학임에도 대학 도서관에 살다시피 하는 국립대생 최모(24·여) 씨는 올 연말 공공기관 취업에 도전해 볼 생각이다.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추진한다는 소식에 무엇보다 안정적인 공공기관에 문을 두드려보겠다는 각오다. 최 씨는 "고향을 떠나지 않아도 안정적이고 좋은 직장에 취업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됐다"며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는 지방대생을 위해서라도 일찍이 시작됐어야 한다"고 반색했다.

#2. 어려서부터 공공기관 취업을 꿈꿔온 이모(29) 씨는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할당제 소식에 책을 들여다보는 횟수가 늘어났다. 대기업 등에 취업을 희망했던 지인들이 공공기관 취업으로 마음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 씨는 "주변 친구들과 함께 스터디를 하고 있는 지인들이 최근 정부의 지역인재 채용할당제 소식에 취업의 목표를 바꾸고 있다"며 "안 그래도 높은 공공기관 취업의 경쟁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본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공공기관에 지역인재 30% 채용을 주문하면서 지역 대학생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취업난이 심화되는 가운데 무엇보다 안정적인 직장을 구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신규채용을 할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원래 혁신도시 사업할 때부터 (지역인재 채용할당제가)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그 부분이 들쭉날쭉한다"며 "관심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지역 할당이) 20%대를 넘어선 곳도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의 경우는 아직도 10%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다"고 지적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학벌과 학력, 출신지, 신체조건 등의 차별적 요인을 제거해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시 블라인드 채용제 도입 추진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 같은 새정부의 기조는 일자리 창출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것으로 지방대 출신의 취업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대전·충남에 본사를 둔 공공기관이 타 시·도보다 적다는 점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던 공공기관이 지난 정부에서 본사를 타 시·도로 이전을 해왔다는 데 기인한다.

취업 준비생 박모(33) 씨는 "지난 정부에서 수도권 공공기관들이 전남과 경남 등으로 많이 이전했다. 이에 반해 대전·충남지역은 공공기관이 별로 없다"며 "타 시·도의 주민들에만 혜택이 돌아가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고 토로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