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폭염 예방을 위해 상황관리 TF팀을 운영하는 등 여름철 재해 예방을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최근 30도를 웃도는 폭염이 예년보다 일찍 시작되고 앞으로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8월말까지 `여름철 재해예방 특별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24시간 상황관리 유지를 위해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폭염 특보 시에는 대책상황실을 가동하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재난도우미, 무더위쉼터, 무더위휴식시간제 등을 운영할 방침이다.

우선, 방문건강관리사, 노인돌보미 등 2500여 명을 재난도우미로 지정해 안부전화와 방문을 통해 건강과 안전을 확인하고 폭염시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거주지와 가깝고 냉방시설이 지원되는 주민센터, 경로당 등 777곳을 무더위쉼터로 지정해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운영에 필요한 전기료, 선풍기 구입비용 등을 지원했다.

무더위 휴식시간제는 온열질환에 취약한 40-50대 야외근로자를 위해 폭염특보 발령 시 오후 시간대 휴식을 유도하게 된다.

이외에도 가로 물청소를 자주해 도시 열섬 현상을 완화하고 주요 횡단보도에 그늘막을 설치할 계획이다. 폭염특보 발령 시 재난문자방송(CBS), TV, 라디오, 전광판 등을 통해 시민행동요령 등을 전파한다.

지난해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령된 날은 41일로 2125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했다. 대전에서도 64명이 온열 피해를 입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