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유성복합터미널) 완공시점이 당초 계획보다 1년 정도 지연될 전망이다. 대전시는 T/F팀을 가동해 최대한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시는 29일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복합환승센터 사업 정상화 구상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재관 부시장은 "당초 완공 시점으로 봤던 2019년에서 1년 정도 사업이 지연되는 것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사업자 선정과 제반 행정절차를 투트랙으로 동시에 진행해 최대한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30일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정상화를 위한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합동 T/F팀` 1차 회의를 개최하고, 사업 정상화 등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합동 T/F팀은 행정부시장을 팀장으로 시 관련 부서장과 유성구, 도시공사, 외부전문가로 구성됐다.

시는 이번 회의에서 △도시공사 토지보상 및 실시계획 승인 절차 이행 방안 △센터 공공부지(BRT환승센터, 행복주택, 환승주차장, 보건소)의 2018년도 선매입으로 도시공사 자금 유동성 확보방안을 논의한다.

또, 유성 복합터미널 조성 정상화 방안으로 △센터 진입도로 재정사업 추진 △유성복합터미널 부지 조성원가로 공급 검토 △터미널 내 건축 허용용도 완화 등 빠른 정상화를 위한 기관별 역할분담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재관 부시장은 "유성복합환센터가 완공되면 세종, 충남 서부와 호남권을 연계하는 교통허브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며 "시정의 역량을 결집해 이번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롯데컨소시엄측과 재협상 가능성에 대해선 "이미 계약이 해지된 상태로 재협상이란 말은 적절치 않다"며 선을 그었다.

시는 오는 8월 중에 센터 부지 보상에 착수하고, 11월 중 실시계획승인 고시를 통해 센터부지 조성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 연말까지 복합터미널사업에 대한 재공모를 통해 새로운 사업자 선정을 추진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부지조성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