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사상최악의 수해가 난 상황에서 외유성 연수에 나섰던 충북도의원들을 제명키로 하면서 앞으로 진행될 민주당의 징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3일 충북도,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해외 연수에는 자유한국당 김학철(충주1)·박한범(음성1)·박봉순(청주8) 도의원과 더불어민주당의 최병윤(음성1) 도의원 등 4명이 참여했다. 이들 중 모두 조기 귀국한 상태다.

한국당 중앙당은 지난 20일 당무감사위원회를 열어 이들 의원에 대한 제명을 권고했고, 윤리위원회는 21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들 의원 3명을 모두 제명했다.

징계위 회부부터 제명 결정까지 불과 사흘만에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스스로 회초리를 들어 해당 의원을 도당 윤리심판원에 회부해 엄중히 문책하겠다"고 발 빠른 움직임을 보였으나 정작 징계는 한국당보다 늦어 곤혹스러워하는 모습이다.

21일 오전 수해복구현장을 방문한 추미애 대표도 "본인이 현지에서 조기 귀국하자고 다른 의원들을 설득하고, 서둘러 귀국했다"며 "도민에게 사과한 뒤 주민과 함께 (수해복구활동을 벌이기로) 한 점도 참작하겠다"고 제명하지 않을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하지만 한국당보다 낮은 수준의 징계를 내리면 여론의 뭇매를 맞을 것이 예상돼 민주당의 징계여부에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다.

당내에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유력한 음성군수 후보인 최 의원의 부적절한 처신으로 당이 큰 타격을 받았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 징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귀축가 주목된다.

오제세 충북도당위원장은 "최 의원 징계 수위는 외부인이 과반 참여하는 윤리심판위원회가 판단할 문제"라며 "여당으로서 수해 주민을 위로하지는 못할망정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