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충청권광역철도 사업 노선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충청권광역철도 사업 노선
대전시가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을 조기 추진하기 위해 시·도간 공조체계를 강화한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도 관련법 개정을 눈 앞에 두고 있는 등 `철도도시` 위상 재정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7일 시에 따르면,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 조기 추진을 위한 대전·세종·충북 등 3개 시도 국장급 추진협의회가 이달말 구성될 예정이다.

예비타당성 조사 등 행정절차를 앞당기기 위해 공조체계를 구축하자는 취지로 추진 실무급에서는 이미 어느 정도 합의가 이뤄진 상황이다. 국토부와 정치권 협조를 구하기 위해 다음달 시도간 MOU를 체결하고 공동건의문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 조기 추진은 대통령 충청권 상생공약에 담겨 있다"며 "정부가 추진 의지가 있는 지금이 최대한 시기를 앞당길 적기라고 보고 지역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 사업은 논산-계룡-대전, 조차장-조치원-청주공항 구간을 복선화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계룡-신탄진 구간에서 추진 중인 1단계 사업과 함께 논산에서 청주공항까지 충청권 4개 지자체를 연결하는 광역철도가 운행된다. 충청권의 상생발전과 청주국제공항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와 총사업비 조정 협의 중인 트램도 대통령 지역 공약사업에 포함되면서 순항하는 분위기다.

현재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계류 중인 도로교통법 수정안이 다음달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11일에는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완료했다.

시 관계자는 "총사업비 조정이 마무리되면 기본·실시 설계 등에 들어갈 수 있다"며 "국토부의 판단이 관건이지만 공약사업에 포함된 만큼 긍정적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10일 공모에 선정된 트램 차량디자인과 캐릭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오는 29일에는 국회에서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을 열어 트램 조기 추진 분위기에 불을 지필 계획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