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료 부담 경감 등을 위한 지역 내 `공공형 어린이집`이 최근 3년간 급격히 증가한 가운데, 자치구별 격차 또한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대전시에 따르면 올해(7월 말 기준) 지역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공형 어린이집은 총 136개소로, 2015년 99개소에서 37개소(약 37%)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 내에서 총 1500여 개의 어린이집이 운영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10%가 채 되지 않는 셈이다. 이중 국공립 어린이집은 33개소이다.

특히 자치구 별로 운영되고 있는 공공형 어린이집의 수에서도 차이가 나고 있는 상황이다. 각 구에 위치한 공공형 어린이집을 살펴보면 중구와 서구가 33개로 가장 많고, 유성구 29개, 동구 22개, 대덕구 19개 순이었다.

공공 어린이집의 지역별 차이에 대해 일부 학부모들은 보육권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상황이다.

4살 아들을 둔 주부 A씨(33·대덕구)는 "국공립 어린이집이나 공공형 어린이집이나 보내기 힘든 건 마찬가지"라며 "보육료 등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공형 어린이집이 더 늘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형 어린이집은 민간 어린이집 중 국가 및 지자체로부터 운영비를 지원받아, 국공립 어린이집 수준의 안정적인 운영 및 품질 관리가 가능한 어린이집이다. 특히 운영비를 지원받기 때문에 부모들의 보육료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보육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대전시 관계자는 "매년 7개소 정도의 공공형 어린이집을 늘리려고 하지만 현실적인 제약이 있다"며 "지역 내 국공립 어린이집이 얼마 없기 때문에 정부에서 공공형 어린이집 지정에 대한 사업배당을 적게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보건복지부 계획과 연계, 우수한 민간·가정 어린이집이 국공립 수준의 공공 인프라로 기능 할 수 있도록 공공형 어린이집을 2018년까지 123개소로 확충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