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대학들이 입학금 폐지를 선언한데 이어 전국 사립대학들도 입학금을 단계적으로 폐지키로 했다.

이에 따라 내년에 입학하는 4년제 사립대 신입생들은 올해보다 평균 10만 원 가량의 입학금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지난 13일 사립대학총장협의회(사총협) 회장단과 입학금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간 국·공립대나 원광대를 비롯한 개별 사립대학이 입학금 인하·폐지 입장을 밝힌 적은 있지만 사총협 차원에서 정부와 공식적으로 합의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사총협은 앞으로 입학 업무에 꼭 필요한 실비를 계산해 이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단계적으로 없앨 계획이다. 실비를 산정하는 과정에는 사립대 대표 3인과 교육부 관계자가 참여하기로 했다.

정부는 현행 입학금의 약 20%가량이 입학 관련 업무에 꼭 필요한 비용인 것으로 보고 있다.

폐지 기간은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8년이 논의 중인데 실비를 제외한 80%를 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가정하면 내년 신입생은 올해보다 입학금이 16%가량 내려간다.

2017학년도 사립대생 1인당 평균 입학금이 77만 3500원인 점을 고려하면 학생들은 약 12만 원을 아낄 수 있게 된 셈이다.

전체 사립대 기준으로 따지면 올해 3940억 원이었던 입학금 수입은 630억 원가량 줄어들게 된다.

교육부는 학교와 정부가 함께 출연하는 `국가장학금Ⅱ 유형` 지원 대학과 자율협약형 재정지원사업 참여 대학을 선정할 때 입학금 인하·폐지 현황을 반영해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교육부는 입학 업무에 들어가는 실비를 등록금에 합한 뒤 관련 법령에서 아예 입학금 징수 근거 자체를 없애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관계자는 "사립대학의 대승적 결단을 환영한다"며 "향후 사립대학의 어려운 재정난을 감안해 재정 지원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