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 절차 없이 35개 폐지 교수·학생 반발

충남대학교가 구성원들간의 동의절차 없이 교양과목 폐지를 추진해 진통이 일고 있다.

폐지가 예고된 35개 과목 중 인문대학에만 총 16개 과목이 포함돼 있어 무엇보다 해당 단과대학 구성원들의 충격이 큰 상황이다. 유례없는 대규모 폐강 예고에 일부 교수들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학생들마저 폐강 반대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충남대에 따르면 대학본부는 지난 6월 `교양교과목 폐지 권고 안내`라는 공문을 전체 단과대학에 발송했다. 폐지권고 대상 교양과목을 선정해 학과들에 통보한 내용을 담고 있다.

대학본부는 교양교과목 폐지를 위해 외부평가자 10명과 내부평가자 10명 등 총 20명이 1차 심사로 하위 30%(62개 과목)를 분류하고, 2차 평가로 최종 35개 교양과목 폐지를 선정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문제는 폐지가 예고된 35개 과목 중 16개 과목이 인문대학 7개 학과가 개설한 과목이라는 점이다.

이에 따라 인문대학을 중심으로 반발의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일부 교수들은 대학의 교양교육의 질을 제고한다는 명분 아래 일괄평가를 사전 고지도 없이 실시하고 그 결과만을 학과에 일방 통보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강의계획서 평가로만 폐강 과목을 선정했다는 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인문대학 A 교수는 "강의계획서로만 평가해 폐강 과목을 선정했다는 건 문제가 있다"며 "폐강을 진행하면서 구성원간의 동의 절차도 없었다. 특히 폐강에 대한 심사가 제대로 이뤄졌는 지 확인할 수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A 교수는 또 "과목 폐강을 하려면 해당 단과대학에 소속된 교수 80여 명의 동의를 구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라며 "과목 폐지는 대학본부가 학과들에게 협조를 요청해 자체적으로 학과에서 선정하게끔 하는 게 올바른 방향이라고 본다. 이처럼 일방적인 움직임은 충남대 역사상 처음"이라고 불만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대학본부 측은 교양교육의 내실화하기 위해 교육 과목을 재정비할 필요성이 있다는 취지에 따라 진행된 일이라며 단과대학별로 이의 신청이 들어오는 과목에 대해선 재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학본부 관계자는 "충남대의 교양교과목은 오랜 세월동안 주기적인 평가나 개편 작업 없이 전공학과를 중심으로 유지돼 왔다"며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교양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정비를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