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전 서구 갈마1동의 한 골목길에 가스충전소 설치 및 관련 조례 개정에 반대하는 현수막들이 걸려있다. 박영문 기자
19일 대전 서구 갈마1동의 한 골목길에 가스충전소 설치 및 관련 조례 개정에 반대하는 현수막들이 걸려있다. 박영문 기자
대전 서구의회의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사업 허가 기준 완화와 관련된 조례안에 대한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해당 조례안은 이미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인해 철회됐지만, 오히려 구 의회에 대한 주민들의 불신은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19일 서구 등에 따르면 LPG 충전소와 주택과의 거리 축소 등 내용을 담은 `대전 서구 액화석유가스사업 허가 기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난 6월 철회됐다.

하지만 그동안 계속해서 가스충전소 설치 장소로 거론돼 온 남광골프장 부지(월평동 25-19번지)와 인접한 갈마1동 주민들의 반발은 여전한 상황이다.

앞서 해당 부지 소유주는 2011년과 2014년 가스충전소 설치를 위한 건축허가를 구에 신청했지만, 주민 반대 여론 등으로 인해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갈마1동 주민들은 가스충전소 설치 및 관련 조례 개정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함과 동시에 골목마다 가스충전소 설치를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내걸고 있는 상황이다.

한 주민은 "지난해 12월 해당 조례를 철회하겠다고 했었는데, 철회가 아닌 보류로 해놓고 6월쯤 재상정 했다"며 "일단 철회는 됐지만 향후 숫자만 바꿔서 다시 상정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향후 LPG 사업을 추진하려는 업체 측에서 일부 주민을 포섭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어 주민들의 반발은 더 커질 전망이다.

또 다른 주민은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주면 지역발전기금을 주겠다는 식으로 업자들이 얘기를 하고 다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또 주민들이 다 찬성한 것처럼 유언비어를 퍼뜨린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조례를 추진했던 서구의회의 한 의원은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지자 스스로 조례를 철회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