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됐던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사업 재개가 결정된 가운데 그동안 찬반으로 나뉘었던 양측 모두 결과를 수용하는 분위기이다.

다만 환경단체와 탈핵단체 등은 공론화위원회에서도 원전 정책의 축소기조가 분명한 만큼 에너지정책의 변환과 공약으로 제시했던 탈원전 정책의 지속적 추진을 촉구했다.

지난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위원회는 지난 석 달간의 공론화 과정을 통한 시민참여단 471명의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는 건설재개가 59.5%, 중단은 40.5%로 나타나 정부에 재개 권고를 했다. 또 원자력 발전 정책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원자력 발전 축소가 53.2%, 원자력 발전 유지가 35.5%, 원자력 발전 확대가 9.7%로 나타났다.

김지형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전 연령대에서 조사 회차를 거듭할수록 재개의 비율이 증가했고 특히 20대와 30대의 증가폭이 더욱 커졌다"며 "건설재개를 지지하는 시민참여단은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안전성을, 건설 중단을 지지하는 시민참여단은 안전성과 환경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런 결정에 환경단체는 공론화 절차가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애초의 취지를 충분히 살리지 못한 한계를 노출했지만, 결과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결과 발표에도 포함돼 있듯 원전 산업은 사양산업이고 에너지 효율과 재생에너지 산업이 대세로 되고 있는 만큼 원전을 축소하는 에너지정책의 변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정부는 원전 적폐 세력을 정리하고 재생에너지와 에너지효율 확대 중심의 에너지정책을 현실화시키는 실력을 보여줘야 한다"며 "원전 안전성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세계적 수준의 원전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당연한 조치다. 이번 공론화 과정에 대한 엄밀한 평가를 통해 한국 사회 숙의 민주주의가 한층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고리 건설 재개 의견을 견지한 한국원자력학회와 한국원자력산업회의는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들 단체는 "시민참여단의 현명한 선택에 경의를 표한다. 나라의 앞날을 위해 좋은 판단을 내려줬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 믿음에 부응하도록 신고리 5·6호기를 튼튼하고 안전하게 지어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 현재 가동 중이거나 운영 허가를 기다리는 24기의 원자력발전소를 안전하게 잘 가동·운영해 국민의 우려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은 "이번 건설재개 결정으로 앞으로 우리 원전 정책이 탈원전과 친원전이라는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원자력 안전, 원전 안전에 더 집중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 원자력 안전과 관련해 방사능 누출 문제, 원자력연구원의 방사능폐기물 문제, 원전 현장의 안전사고 문제 등원자력 안전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겠다"고 말했다.

곽상훈·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