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등에 대해 반발하는 집단 행동에 나서면서 대전지역 의료계도 이에 동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3일 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21일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향후 투쟁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비대위가 요구하고 있는 것은 이른바 문재인 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입법 즉각 중단 등이다.

현재 비대위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저지를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과 더불어 대규모 집회인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까지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8월 미용이나 성형 등 일부를 제외한 모든 의학적 비급여의 급여화를 골자로 하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MRI나 초음파 같이 치료에 필수적인 비급여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모두 급여 또는 예비급여를 통해 급여화하고 치료와 무관한 경우에만 비급여로 남긴다는 취지다.

하지만 의료계는 건강보험 제도의 고질적인 저부담·저급여·저수가 문제 해결이나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지역 의료계도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향후 의료계의 단체 움직임에 있어서는 적극 동참하겠다는 분위기도 나타나고 있다.

송병두 대전시의사회 회장은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이 발표된 이후 생존권에 대한 의료계의 위기 의식이 커지고 있다"며 "조만간 대전에서도 이와 관련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근에는 개원의 뿐만 아니라 대학병원 전공의, 의대생들의 반발도 증가하고 있다"며 "현재 분위기를 볼 때 의사궐기대회 등이 진행된다면 자발적으로 많은 의사들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