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주최 `2017 미래유망기술세미나` 포스터. 사진=KISTI 제공
KISTI 주최 `2017 미래유망기술세미나` 포스터. 사진=KISTI 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유망기술이라는 주제로 `2017 미래유망기술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12회차인 이 세미나는 KISTI가 선정한 미래유망기술을 발표하고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성공전략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매년 2000여 명이 참석하는 행사다.

KISTI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우리나라의 중소·중견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미래유망기술을 사업화 아이템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 제시되는 10대 미래유망기술은 △웹기반 빅데이터 수집·분석 패키지 △스마트 의류(Smart Clothing) △자율주행 자동차 부품 △3D 수리모델링 소프트웨어 △바이오잉크 △바이오프린팅으로 제작된 인공장기·조직 △착용형 보조로봇(외골격로봇) △고령자 돌보미 로봇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개인 유전자 분석 서비스이다.

아이템의 선정은 데이터(키워드 네트워크, 벤처투자사(VC) 투자 정보, 인수합병(M&A) 정보 등)와 4차 산업혁명 전문가를 기반으로 선정했으며, 본 세미나에서 중소기업이 미래 유망 기술로 주목해야 할 대표적 10개 기술을 발표한다.

유재영 KISTI 중소기업혁신본부장은 "이번 세미나는 현 시점의 국내 4차 산업혁명의 현주소를 조망하고 미래 유망산업을 예측하는 매우 유익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페이스북 라이브 생중계를 통해 부산(부산대학교), 대구(경북대학교), 광주(광주과학기술원)에서 동시에 시청할 수 있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