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중국 국빈방문에 대해 "경제분야뿐만 아니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구축을 위한 4대 원칙 등 정치, 안보 분야까지 포함해서 한중관계의 전면적인 정상화와 협력의 기틀을 다졌다는 점에서 매우 내실 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방중은 우리 외교의 시급한 숙제를 연내에 마쳤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 싶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한중 양국은 외부요인에 흔들리지 않는 견고하고 성숙한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게 됐다"며 "정부가 앞장서 노력해야 하지만, 정부만이 아니라 여야 정치권·언론·국민이 마음을 함께 모아야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특별히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방중 성과에 대해 직접 정확히 설명함으로써 야권을 중심으로 한 일부 비판과 논란을 일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또 이날 회의를 통해 내년초 연말정산부터 액티브엑스(Active X)를 제거해 국민들의 편리한 웹서비스 활용을 지원키로 했다.

액티브엑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웹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지원하는 확장프로그램으로 국내 웹사이트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나, 악성코드 감염 등 부작용이 있고 다른 브라우저나 모바일에서 비정상이 되는 등 4차 산업혁명의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지탄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이날 수보회의 주요 안건으로 `액티브엑스 제거 추진계획` 대한 보고와 토론을 들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정부는 웹서비스 이용시 주요 불편원인인 액티브엑스의 제거를 위해 관계부처간 추진협의체를 구성·운영해왔으며, 이에 공공분야 성공사례를 우선 창출한 뒤 전 공공부문으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우선 민간의 자율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국민이용도가 높은 연말정산과 정부24시스템을 대상으로 중점적으로 액티브엑스를 제거해 국민 만족도를 높인 뒤 전체 공공부문으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우선 시범적으로 내년초 연말정산시 국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부24서비스에 있어서도 법령에 근거없이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민원을 전면 재조사해 단계적으로 공인인증서 사용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