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철도 삼각지대 특화지구의 주춧돌이 될 서대전역 활성화 사업이 방향 설정 단계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서대전역 이용객 증대 및 주변 상권 활성화 방향 모색을 위한 연구용역`의 과업내용을 수정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2일 발주한 연구용역이 응찰자를 찾지 못해 같은달 16일 재공고를 냈다. 이마저도 결국 유찰돼 해를 넘기고 말았다.

해당 용역은 △서대전역 이용객 및 주변 상권에 대한 분석 및 현황 조사 △서대전역 열차 이용객 증대 및 주변 상권 활성화 대책과 실행방안 제시 △(가칭)대전 철도특구 가능성 검토 및 지정 등을 과업으로 하고 있다. 용역기간은 6개월로 설계(기초)금액은 8598만1000원이다.

시 관계자는 "이용승객과 역세권 주변 상인들의 불만을 알아보고 최적의 안을 얻기 위해 용역을 발주했는데 연구원이나 대학 산학협력단 등에서 선뜻 나서는 곳이 없었다"면서 "용역의 수행 목적과 방법, 기간 등을 검토해 조만간 다시 발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대전역은 대전역과 함께 `철도도시 대전`의 한 축을 담당해온 역이다.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경유하는 KTX의 운행횟수가 기존 62회에서 18회로 대폭 줄어들면서 이용객이 급감했다. 2016년 말 수서발 고속철도(SRT) 개통 이후 호남선 KTX가 4회 증편됐지만 과거와 같은 기능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서대전역 호남선 KTX 이용객의 불편이 커지고 서대전역 주변 상권도 위축됐다.

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개통 예정 시점인 2025년에 서대전역과 용두환승역(신설), 서대전네거리역을 잇는 철도 삼각지대가 형성됨에 따라 중장기적인 발전체계를 구상하고 있다. 서대전역 활성화 사업을 통해 KTX 호남선 서대전역의 기능을 되찾고 주변 상권을 회복해 서울과 영호남을 연결시키던 철도중심지 대전의 위상을 되찾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에서부터 난관에 봉착해 있다.

시는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분위기를 반전할 카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수원-논산 구간(29.3㎞)의 구부러진 철로를 직선화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운행시간이 줄어들어 서대전역 활성화와 호남과 교류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구용역 발주 때까지만 해도 언제 사업이 가시화될지 불확실했지만 지난달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비 1억 원이 정부 예산에 반영돼 올해 사업의 물꼬를 트게 됐다.

시 관계자는 "연구용역과 함께 뉴딜사업 등 주변 상권을 살릴 수 있는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