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생이라면 누구나 수시 지원에 대한 희망과 목표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미술대학은 일반 대학과는 달리 수시 전형으로 학생들을 뽑는 학교가 매우 적고 수시 모집을 하는 학교라 하여도 모집 인원이 적어 사실상수시로 미대에 합격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렇다고 해도 수시 지원 기회를 놓치는 것 또한 아깝고 합격을 하면 정시 준비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에 미대 입시 준비생이라면 한 번쯤 수시로 지원 가능한 대학을 찾아 지원을 해봐야 한다.

수시는 크게 학생부 위주 전형과 실기 위주 전형 2가지로 나누어진다. 홍익대가 실기전형을 폐지하면서 수시전형에서 학생부 종합과 학생부 교과로 나누어 모집하다 2018학년도부터 학생부 교과 모집을 폐지하고 전원 종합전형으로 모집하면서 사실상 미대 수시에서 학생부 교과 전형은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학생부 종합전형과 실기위주 전형 중 먼저 학생부 종합전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학생부 종합전형은 보편적 평가 요소로 내신성적, 서류, 면접이 있는데 내신성적에 대한 평가 점수가 가장 중요하고 그 나머지 서류와 면접으로 이루어진다. 이중 서류로 제출해야 될 자료들은 학교생활기록부, 미술활동보고서,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이 있는데 제출 자료 중 학교생활기록부는 공통 요소이다. 서류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가 공통인 이유는 제출 서류 중 가장 신빙성이 높고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학교생활기록부로 평가되는 내용은 성적 기록을 통해 학업성취도와 교내활동, 독서활동 내역 등을 통한 미술과 관련한 자기주도성 및 소양을 평가 하고 출결사항과 봉사활동 실적이나 내용 등을 통해 인성 등을 평가하게 된다. 나머지 미술활동 보고서나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은 학교 별로 제출 서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원 희망 대학에 필요한 서류가 어떤 것 인지 미리 알아두고 준비해야 한다. 서울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자기소개서 증빙자료를 제출하도록 하고있다. 홍익대는 생활기록부 외 미술활동보고서를 교과활동 5개 이내, 비교과활동 10개 이내로 작성하여야 한다. 사실상 학생부 종합전형은 모집인원이 매우 적고 뽑는 학교가 거의 없다고 봐야 하지만 서울대와 홍익대 지원을 생각한다면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는 내신성적과 더불어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내용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예술고 학생이 아니라면 고 1부터의 체계적인 입시미술교육은 필수다. 본원에서도 올해 홍익대학교를 수시로 9명을 합격 시켰고 그중 5명이 서울 본교 합격생이다. 홍익대학교는 1차에서 내신성적 100%로 모집인원의 6배 수를 뽑고 2차에서 서류 전형 100%로 모집인원의 3배 수를 뽑는데 2차까지 16명이 합격했다. 이런 결과는 저학년(고1)때부터 내신 성적에 대한 지도 관리 및 미술활동내역 체크와 미술활동 지도 등으로 관리 되어진 학교생활기록부와 미술활동들로 인해 만들어진 결과다. 일부 미술을 2학년 후반 부에 시작하고자 상담을 오는 학생들 중 미술 진학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었다거나 미대진학 준비를 하려는 학생이나 일부 타 학원에서 옮겨온 학생들 중 내신성적은 좋으나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상에 미술활동에 대한 내역들이 기재되어 있지 않거나 적어 고3이 돼서는 미술활동에 대한 내역 만들기가 어려워 서울대나 홍익대(특히 홍익대)지원이 어렵거나 지원을 해도 합격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이처럼 내신성적이 우수할수록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를 위한 미술활동들은 매우 중요하므로 저학년 때부터 체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좋은데 고1학년 때는 공모전이나 교내실기대회, 동아리 활동 및 전시 활동 그리고 미술 봉사활동 위주로 관리 미술활동을 해주는 것이 좋고 미술과 관련한 독서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2·3학년 때는 여러 대학에서 주최하는 미술실기대회를 나가 실기고사에 대한 실전 경험을 쌓고 수상결과를 많이 만드는 것이 좋다.

지금의 미술대학은 단지 성적만 우수하다고 수시든 정시는 합격하는 것이 아니다. 비실기전형이 없어지고 서류와 면접이 전형요소에 포함되면서 성적만 우수해서는 미술대학에 합격하기 어렵다. 성적이 우수할수록 수시나 정시지원에 대한 상위권 대학에 대한 지원 기회는 많아지지만 학생부 종합전형처럼 저학년 때부터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조기 교육이 중요하다. 미대입시 준비를 염두에 두고있다면 미대입시 전문학원 등에서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적기 지도와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핀 미술학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