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삼양바이오팜은 16일 KIST 서울 본원에서 `신규 나노케이지 및 그의 용도`에 대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협력을 위한 착수기본료 총 5억 원(경상기술료 순매출의 3%)의 기술이전 조인식을 가졌다.

이번 성과는 KIST 테라그노시스연구단 김인산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체내 면역세포를 효과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나노면역항암제 기술이다. 개발된 항암면역 나노입자는 암세포만을 특이적으로 공격할 수 있으며, 면역시스템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종양 동물모델에서 암 성장을 억제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2차 암 재발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항암 면역 치료제 관련 연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개발 및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2014년 14억 달러에 불과했던 면역 항암제 시장은 오는 2020년 276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치료제 개발을 통한 시장에서의 상업적 잠재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기술이전과 관련해 KIST와 ㈜삼양바이오팜은 공동으로 개념검증을 실시한 후 나노케이지 단독 혹은 기업이 자체 보유한 나노항암제와 병용 투여하는 임상을 통해 면역항암제 신약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KIST 이병권 원장은 "항암 면역치료제 개발을 위한 본 기술이전을 시작으로 KIST의 기술이 국민의 건강과 사회의 안녕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아울러 ㈜삼양바이오팜이 글로벌 의약바이오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