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2023년까지 대전형 선도기업 100개를 육성한다.

시는 선도기업 육성을 위해 `선도기업 성장단계별 기업지원 정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대전 지역은 대기업 부재와 제조업 기반 취약 등이 아킬레스건으로 지적돼왔다. 시는 이 같은 지역경제의 단점을 극복하고 강점인 벤처생태계를 활용해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중추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선도기업군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3 업` 전략을 꺼내 들었다. 대전 지역 기업분포와 규모, 매출액 등을 고려해 기업성장단계를 `창업(Startup, 매출액 30억 원까지) → 성장(Jumpup, 매출액 30억-300억 원) → 상장(Flyup, 매출액 300억-1500억 원)`으로 규정하고, 성장단계별 유망기업을 발굴해 집중적인 지원시책을 전개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기업지원 시책들을 연계·조정해 성장지원 플랫폼을 구축한다. 기술·판로·인력·컨설팅 등 연계 지원 가능한 모든 사업이 검토대상이다.

매년 지원규모는 총 20개 사로, 선정된 기업은 3년간 10억 원 규모의 지원사업과 함께 펀드·자금·세무조사 유예 등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전문 프로젝트매니저(PM, Project Manager)과 공무원이 5인 1조로 구성된 애로지원단을 기업에 파견해 사업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 하고 기업의 애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시 공무원에는 과장급 1명을 포함시켜 기업 현장의 애로를 시의 정책과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시에서 운영되는`중소기업지원기관협의회`는 `선도기업지원협의회`로 확대 재편성된다. 시와 대전경제통상진흥원, 대전테크노파크, 벤처협회, 중진공, 무역협회, KAIST, KOTRA 등 10여개 기관이 참여하게 된다.

시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 "대전은 그동안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중소·벤처 제조업이 경제성장을 이끌어 왔으나 최근 제조업 기반이 취약해지면서 경제규모 확장에 한계를 맞고 있다"면서 "지역 경제를 선도하는 대표 중소기업군 형성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