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 오송첨복단지에 환자맞춤형 치료제 개발을 수행할 첨단동물모델평가동 건립이 본격 추진된다.

충북도는 첨단동물모델평가동 건립을 위해 타당성연구용역비 2억원을 `2018년도 정부예산에 반영, 올해 상반기내에 복지부 주관으로 타당성연구용역이 수행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타당성연구용역 결과 첨단동물모델평가동 건립에 대한 경제성이 확보되면 사업규모 및 사업비 등이 결정돼 오는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국비를 지원받아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첨단동물모델평가동이 건립되면 첨단동물모델을 활용한 항암제와 간 치료제 등 환자맞춤형 의약품과 지카, 메르스, 사스 등 신종 감염병 치료제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송첨복재단 실험동물센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간화마우스 모델 제작 및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일본실험동물중앙연구소와 공동연구를 통해 기초연구를 넘어 이미 상용화 단계 수준에 접어들어 기업지원이 즉시 가능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도 고근석 바이오정책과장은 "최첨단분야 수요 증대와 신종 대유행 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대응차원에서 첨단동물모델평가동 건립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오송첨복재단의 조기 자립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