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에 대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민·관 사회복지안전망을 집중 가동한다고 19일 밝혔다.

복지 사각지대 주요 발굴 대상은 △기초생활수급 신청·탈락 및 중지자 △창고, 공원, 터미널, 비닐하우스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거주자 △단전·단수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 빈곤층 등이다.

또 가구 구성원의 질병·노령 등으로 돌봄 부담이 높은 가구나 각종 공공요금 감면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저소득층 가구, 독거노인 등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가구 등도 대상이다.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운영 중인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와 복지 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 복지 이통장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을 중점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발굴한다.

발굴된 취약계층은 소득 수준에 따라 맞춤형 급여, 긴급 복지 지원 등 공적 지원 대상자로 선정·지원하고, 공적 지원이 불가능 할 경우 행복키움지원단을 통한 민간서비스 연계 지원 방안을 찾는다.

고일환 도 복지보건국장은 "우리 사회는 비교적 촘촘한 복지시스템이 구축돼 있으나 갑작스러운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며 "민·관 사회복지안전망을 최대한 가동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