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공백 속 현안사업 제자리걸음

대전시청과 충남도청의 수장 모두 공석인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지난해 11월 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시장직을 잃은 데 이어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는 성폭행 논란 속에 지난 6일 지사직을 사퇴했다. 이들 모두 불명예 퇴진으로 시민들이 느끼는 상실감이 크다.

대전시는 행정부시장이, 충남도는 행정부지사가 각각 권한대행 체제로 시도정을 이끌고 있지만 수장 공석에 따른 행정공백을 염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충남도의 경우 안 전 지사의 대표 정책인 3농혁신에서부터 안면도 관광개발,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절감, 내포신도시 정주여건 확립 등 도정 현안 해결에 우려가 높아졌다.

수장 공백 사태가 4개월을 넘어선 대전시는 벌써부터 각종 현안에 경고등이 켜졌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이 시정 난맥상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유성복합터미널 건설 사업은 대전도시공사가 수차례에 걸쳐 민간개발 방식으로 공모를 진행했지만 그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지난해에는 사업자 공모를 다시 시작하며 재추진됐지만 이마저도 롯데그룹의 총수 신동빈 회장이 법정 구속되는 등 악재가 발생하며 우선 협상대상자와의 본계약 체결에 실패하고 말았다. 현재 후순위 사업자로 계약 협상권이 넘어간 상태로 사업의 안착은 미지수다.

권 전 시장의 핵심 현안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면전차(트램) 건설도 여전히 안갯속이다. 최근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통과되며 도시철도법과 철도안전법을 포함 법적 근거는 마련됐으나 현재 진행 중인 타당성 재조사와 함께 수장 교체에 따른 사업의 연속성은 확신할 수 없는 상태다. 도시철도 2호선은 민선 5기 당시 자기부상열차로 확정되며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통과했으나 민선 6기 트램으로 전격 선회한 전례가 있다. 갑천지구친수구역 개발사업, 월평공원 등 도시공원민간특례사업 등의 현안도 결국 차기 수장에게로 공이 넘어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세종시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오던 대전시 인구가 150만 명 밑으로 추락했다. 이는 인구 150만 명 도시라는 상징성을 잃게 된 것으로 항구적 성장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달 대전지역 인구는 149만 9187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월 150만 1378명에 견줘 2191명 감소했다. 2010년 2월 150만 명을 넘어선 이후 8년 만에 150만 명 아래로 떨어졌다.

대전의 인구 감소는 세종시로의 인구 유출이 가장 컸고 지지부진한 개발호재도 한몫했다는 평가다. 문제는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 매월 1000명에서 2000명 규모의 인구유출이 지속되고 있다. 인구유출은 단순히 인구수만 줄어드는 게 아니라 지역의 생산능력 등 각종 경제지표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대전이 위기에 직면했다는 얘기다. 경기 침체와 인구유출 등 대전 위기의 원인은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 그 가운데 대전 시정의 구심점이라 할 수 있는 시장의 공백은 도시 경쟁력을 급격히 위축시키는 요소로 작용했을 것이다. 세종시 출범에 따른 인구유출만 탓할게 아니라 정책의 실패,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는 다수의 현안사업에 문제가 있었는지도 살펴볼 때이다.

다행인지는 모르겠으나 6·13 지방선거 얼마 남지 않았다. 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지는 후보군이 늘어나는 등 지방선거 레이스가 본격화됐다.

지방선거는 지역의 미래를 선택하는 중대사로 유권자의 선택에 따라 도시 경쟁력의 성패를 좌우한다. 후보자들부터 지난 선거와 달리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줘야 한다. 대전시 각종 현안에 대해 비전과 실현 가능한 공약을 내놓아야 한다. 유권자들도 지역의 발전을 위해 표를 얻기 위한 선심성 공약인지 아닌지 냉철한 판단이 요구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유권자와 출마자 모두 위기를 기회로 삼고 대전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길 기대한다. 맹태훈 취재2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