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출마제한 기조에 따라 현역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하면 10% 감점하지만,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경선에서는 이 규정이 의미가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상민 의원이 감점 규정 대상이 되지만 장애인 가점 규정으로 감점을 상쇄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후보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19일 민주당 대전시당에 따르면 현역 국회의원 등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출마를 위해 사퇴하면 득표율의 10%를 감점한다. 또 장애인은 25%의 가점을 부여받는다. 다만 전·현직 국회의원이 광역단체장에 출마할 경우 10%의 가점만 부여받게 된다. 이 규정에 모두 해당하는 이 의원은 10% 감점을 받음과 동시에 10% 가점을 받아 불리하지도 유리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허태정 전 유성구처장, 박영순 전 청와대 대변인, 정국교 전 의원과 경선을 치르게 됐다. 10%라는 감점 규정은 다른 지역 현역의원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지만 대전 경선에서는 예외가 된 셈이다.

대전시장을 노리는 민주당 후보군이 같은 출발선상에서 경선을 치르게 된 만큼 후보간 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은 대다수 후보들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연관성을 부각시키는 모양새다. 박영순 전 청와대 행정관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힘있는 대전시장이 되겠다"며 "지금 대전은 중앙정부와의 소통이 부족해 각종 현안을 해결하지 못하고 정체돼 있다. 정부와 대전의 핫라인을 이뤄 대전발전을 이루겠다"며 문재인 마케팅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계열로 분류되던 허 전 청장도 최근 `문재인을 만든 사람들이 허태정에게 간 이유는`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문재인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이날 대전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상민 의원도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를 도우며 10개월 동안의 경선과정에서 좌장역할을 했다"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방향과 지역정부와 협업을 통해 대전의 발전과 자치분권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반면 정국교 전 의원은 출마선언 자리에서 친문 마케팅과 관련해 "지난 2016년 총선 때 새누리당이 `친박`, `진박`을 운운했을 때 국민들이 어떤 비난을 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일침했다.

이밖에 이번 민주당 대전시장 경선에서는 박 전 행정관과 허 전 청장이 모두 학생운동권 출신인 점, 이 의원과 허 전 청장이 정치 텃밭인 유성에서 어느 정도 선전할 지, 권리당원이 많은 서구의 국회의원인 박병석·박범계 의원의 의중, 불명예 퇴진했지만 여전히 살아있는 권선택 전 시장 조직이 어디로 향할지 등이 이번 민주당 대전시장 경선 결과를 가를 변수로 꼽힌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후보가 명확히 드러난 만큼 이제 각 후보들은 본격적인 경선모드로 모든 후보들이 전환할 것"이라며 "경선 방식이 권리당원과 국민투표 50대 50인 만큼 문재인 마케팅은 국민을 위한 표심 전략이고, 각 후보들의 조직과 지역 유력 정치인과의 연대를 통해 권리당원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