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가 해미읍성 앞 전통시장을 살린다는 취지로 주말장터를 운영하고 있으나 일부 판매대는 영업허가도 안 난 상태에서 길가에 매장을 설치한 뒤 가스통을 놓고 조리음식을 판매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사진=박계교 기자
서산시가 해미읍성 앞 전통시장을 살린다는 취지로 주말장터를 운영하고 있으나 일부 판매대는 영업허가도 안 난 상태에서 길가에 매장을 설치한 뒤 가스통을 놓고 조리음식을 판매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사진=박계교 기자
[서산]서산시가 해미읍성(사적 116호) 앞 전통시장을 살린다는 취지로 주말장터를 운영하면서 기존 상인들이 매출 저하를 호소하고 있다.

서산시와 해미전통시장 상인에 따르면 지난해 공모를 통해 `해미종합시장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주말장터를 운영하기로 하면서 9-12월까지 먹거리 6개, 잡화 5개 등 11개 판매대를 설치 운영했다.

새로운 볼거리를 통해 해미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시장으로 유입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전통시장에 대한 이미지 개선으로 고객유치, 매출증대를 꾀한다 게 이 사업의 목적이다.

예산은 시비 등 1억 원이 투입됐다.

그러나 공예품과 젓갈류 등 지역특산품을 팔던 판매대는 지난해 영업이 안 된다는 이유 등으로 문을 닫고, 3월 현재 대부분 먹거리 상품 위주로 품목을 바꿨다.

특히 일부 판매대는 영업허가도 안 난 상태에서 길가에 매장을 설치한 뒤 가스통을 놓고 조리음식을 판매해 주말이면 문화재인 해미읍성 앞이 노점상과 관광객, 불법 주정차 차량 등으로 혼잡을 빚고 있다.

관광지 미관을 해치고, 화재 등 각종 사고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기존 상인들은 손님들이 이곳에서 먹거리를 해결하면서 오히려 손님을 빼앗는 꼴이라고 지적한다.

해미시장의 한 상인은 "애초에 대부분 먹거리 위주인 기존 상인들의 상권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시장 안쪽에 판매대를 설치해 영업하기로 했으나 지금은 길가에 버젓이 나와 기존 상가와 겹치는 품목이 포함된 간식 위주의 노점상 영업을 하고 있다"며 "전통시장을 살린다는 것이 오히려 전통시장을 죽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한 관계자는 "주말장터 사업은 시장상인회를 통해 제안된 사업으로 시행과정에 상인들 간에 일부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올해 들어 허가 없이 길가에서 불법영업행위는 하지 않도록 요청했으나 일부 영업을 한 것으로 조사돼 추후 불법영업을 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정관희·박계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