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대전 5개 기초단체 중 1곳에 대한 전략공천 가능성을 열어둔 가운데 대덕구가 유력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21일 민주당 등에 따르면 전략공천 적용대상은 자치구청장·시장·군수 선거 후보자 추천 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로 적용 범위는 전국적으로 총 29개 선거구 이내로 하기로 했다. 해당 시·도의 기초단체 수가 21개 이상이면 3곳, 11-20개면 2곳, 10곳 이하면 1곳 이내이다. 이에 따라 대전은 1곳에서 전략공천이 가능하다.

대덕구가 민주당 전략공천 지역으로 떠오른 데는 세가지 이유가 있다. 동구와 함께 대덕구청장이 민주당 소속이 아니다. 대덕구는 현 자유한국당 박수범 청장이 재선을 공식화한 상태다. 최충규 정용기 의원 보좌관의 출마가 예상됐으나 대전시의원 출마로 방향을 틀어 박희조 전 청와대 행정관과 박수범 청장이 한국당 대덕구청장 후보를 두고 다툰다.

또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만큼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이다. 민선 1기에서 6기까지 대덕구청장에 민주당 소속 구청장은 없었다. 민주자유당과 자유민주연합, 새누리당이 모두 구청장 자리를 꿰찼다. 국회의원도 지난 14대와 17대 각각 민주당과 열린우리당 타이틀을 들고 나온 김원웅 전 의원만이 당선됐을 뿐 7차례 국회의원 선거 중 5차례 보수정당에 힘을 실어줬다.

이와 함께 서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던 재선 박정현(서구4) 전 대전시의원이 대덕구청장에 출마를 선언하면서 전략공천설에 불을 지피고 있다. 재선 시의원이 지역구를 옮겨 기초단체장에 출마하는 것은 이례적일 뿐만 아니라 지난 8년 간 다져온 서구의 표밭을 버리는 것이 쉽게 내릴 수 없는 판단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덕구청장 출마를 선언한 김안태 대덕과더불어포럼대표는 박 전 시의원을 통해 "경선을 원칙으로 하겠다는 선언을 해달라"고 촉구한 바 있고, 박 전 의원은 "전략공천 여부는 중앙당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하면서 전략공천설을 수면 위로 부각시켰다. 이 둘과 함께 민주당 대덕구청장에 도전하는 이는 박병철 대전시의원과 이세형 전 대덕구의회 의장 등 4명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대덕구 전략공천설에 박종래 민주당 대덕구지역위원장은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중앙당이 결정하면 당원으로서 따르겠다 면서도 지난 2012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후보를 내지 못한 아픔과 최근 지역위원회가 부활한 시점에서 전략공천을 이야기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내용이라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2012년 총선에서 야권연대 공조지역으로 분류돼 지역위원장이 있어도 후보를 내지 못했다. 이 일로 대덕구는 상실감과 박탈감을 안고 있는데 그것은 오래 간다"며 "그 일이 있고 지역위원회를 구성해 출범하는데 전략공천 이야기가 나온다. 이럴 거면 차라리 지역위원회를 구성하지 못하게끔 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주어진 조건과 상황에 최선을 다해 결과를 만드는 것이 조직이고 당"이라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