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천홍 기계연 원장 취임 1년…대형·장기연구 집중 조직 개편

한국기계연구원 박천홍 원장
한국기계연구원 박천홍 원장
최근 취임 1주년을 맞은 한국기계연구원 박천홍<사진> 원장이 "국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개발이 필요한 기술, 기업이 선뜻 나서기 어려운 대형·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한 연구에 집중하며 출연연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 원장은 22일 대덕연구개발특구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최근 국민중심, 연구자중심의 `출연연발전방안`에서 출연연의 역할과 책임을 묻는 `R&R`이 중시되고 있는 만큼 기계연구 분야에서 새로운 발전 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연구조직 개편 및 정책기능 강화를 골자로 한 내부 조직 정비를 오는 5월 마무리 지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계연은 지난해부터 신진 연구인력을 활용해 4차산업혁명R&D센터와 신기후체제 R&D센터를 한시적인 운영체조직으로 설립·운영해왔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국내 기계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로드맵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기계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정부의 효과적인 정책 도출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기술의 발전 속도와 대중의 인식 간 폭을 좁히기 위한 방법으로 국민에게는 구체적인 시간 축을 고려한 기술발전의 시간표를 제시하고, 연구자에게는 개발의 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박 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AI, 로봇, 자율주행, 드론 등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대중들의 기대는 높아졌지만 실제 기반 기술의 개발은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기계연의 주요 연구 분야인 3D프린팅과 로봇기술, 스마트팩토리 등의 기술 개발에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기계연은 기계산업 경쟁력 분석을 통해 신흥개발국의 기술적인 추격에 대응하고 독일, 일본 등 선진국과 차별화된 국내 제조업 R&D 육성 전략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