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가 충남인권조례 재의안 철회를 도 집행부에 요구하는 등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흔적 지우기`에 나섰다.

도의회는 특히 안면도 3지구 개발안 무산, 3농혁신과 미디어센터 폐쇄 문제 등에 대해서도 집행부를 집중 저격하며 도의 책임있는 역할을 촉구했다.

유익환 도의회 의장은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권조례 폐지 조례안 재의요구 문제, 안면도 관광지 3지구 개발 사업 무산 등 충남 현안에 대한 도의회의 입장을 발표했다.

유 의장은 도가 `충남도민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 폐지 조례안` 재의를 요구한 것에 대해 "(도의회 재심의 전 집행부가 자진해)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가 지난 12일 `재의요구를 철회할 뜻이 없다`고 밝힌 이후 처음으로 철회를 공식 요구한 것인 만큼, 인권조례 폐지 여부는 다시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

유 의장은 "인권조례는 지난 2월 회기에서 폐기하기로 의결된 사안이다. 이 문제는 10대 의회에서 결론 내려야 한다"며 "충남도에서 재의요구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양당 간 심도 있게 협의한 뒤 처리하겠다. 시기는 이 자리에서 못 박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안 전 지사의 핵심 추진 사업이었던 3농혁신 및 홍보창구로 전락한 미디어센터의 향방에 대해서는 도가 `비상상황`임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뜻도 내비쳤다.

유 의장은 "3농혁신처럼 이미 예산이 편성돼 추진되고 있는 경우 사업의 성과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일단 집행부는 추진 중인 사업의 연속 추진이 맞다는 의견을 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봐도 그게 맞다"며 "지금은 이 정책을 추진한 장본인인 안 전 지사와 허승욱 전 정무부지사도 없는 비상상황이다. 미디어 센터는 기구를 축소하든, 혹은 다른 형태로 운영하든 도정을 바람직하게 홍보할 수 있는 체제로 개편돼야 한다"고 말했다.

유 의장은 특히 지난 28일 좌초된 안면도 3지구 개발사업에 도의 책임이 일정부분 있다고 강조했다. 대기업인 롯데와 협력한다는 생각에 도가 사업 추진에 너무 안일한 태도를 유지했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가장 큰 원인은 롯데측에 있지만, 도 역시 이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롯데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너무 소홀하게 대응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 거품이 있는 도정 정책에 대해서는 그 거품을 모두 걷어낼 것"이라며 "다행히 남궁영 도지사 권한대행이 도정 현안을 잘 알고 있다. 대의기관인 도의회가 앞으로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