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빵∼` 자동차가 경적을 울리며 앞지르기와 끼어들기를 하다가 운전자끼리 언성을 높이며 싸우는 모습은 지자체간 양보와 배려가 사라져 서로간의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모습과 닮아있다.

서울시와 경남 진주시가 축제의 명칭을 넣고 각자의 주장을 펼쳐 갈등을 빚었다. 갈등의 핵심은 축제의 명칭인 `등`자 였다.

서울등축제가 경남 진주시의 남강유등축제를 모방했다는 이유였다.

논란 속에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던 진주시와 서울시는 화해와 협력을 약속하며 극적으로 해결점을 찾았다. 논란의 핵심인 `등`자를 빼는 형태로 서울시가 진주시에게 양보해 명칭을 변경하고 차별화하기로 한 것이다. 갈수록 지자체 간 갈등이 빈발해지고 있는 요즘 양 지자체의 합의는 좋은 선례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내륙 복판의 인공호수와 관련한 명칭 논쟁이 거듭되고 있다. 현재 사용 중인 `충주호`가 정부에서 정한 공식 명칭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제천시·단양군 등은 지명위원회 심의 등 후속 대응에 속도를 내며 지역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충주호 명칭 논란은 30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배려와 한치의 양보도 없는 각자의 주장만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충주시와 제천시, 단양군은 그동안 이 호수를 충주호와 청풍호, 단양호로 각각 달리 불렀다. 충주시는 국토지리정보원의 `저수지 명칭 정비지침`을 근거로 들고 있다. `댐 건설로 형성된 저수지의 경우에는 댐 명칭에 일치시킨다`는 조항이 있기 때문이다.

제천시는 수몰·담수 면적이 가장 넓다는 이유를 대고 있다. 단양군은 지난해 수중보 공사 완공 이후 `단양호` 명칭을 독자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자신들의 주장만 내세우고 있어 지역간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서울시와 진주시의 사례처럼 세 지자체가 지혜로운 양보와 배려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할 시점이다.

호수는 어느 특정 지역만을 위한 게 아니다. 지역은 물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국가 재산이다. 그런 의미에서 호수의 명칭은 역사성 그리고 문화 관광적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세 지역의 발전을 위한 대승적 차원의 지혜로운 양보와 배려가 더욱 요구되는 때다. 이상진 지방부 제천주재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