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4·19 당시 부정부패에 항거하다 총탄에 맞아 숨진 이기태 열사의 추모식이 19일 영동군 학산면 봉소리 압치마을 `이기태 열사 추모비`앞에서 열렸다.

이날 추모식에는 박세복 영동군수를 비롯해 정춘택 영동군의회 의장, 황정수 무주군수, 영동문화원장 배광식 원장, 이열사의 유족들과 지역기관사회단체장 등 220여 명이 참석해 헌화와 분향을 했다.

참석자들은 열사의 애국충절을 회상하며 고귀한 희생과 충정을 기렸다.

1937년 학산면 압치마을에서 태어난 이 열사는 대전고를 졸업하고 경희대 법대에 입학한 뒤 학생회장을 맡아 자유당의 부정부패와 3·15부정선거에 항거했다.

누구보다 앞장서 구국의 함성을 외치다 흉탄에 맞아 24세의 꽃다운 나이로 안타깝게 생을 마감했다.

이후, 이 열사의 유해는 문민정부 이후 4·19를 혁명으로 규정하면서 새롭게 단장된 서울 강북구 수유동의 4·19 묘역으로 이장됐다.

박세복 영동군수는 추모사를 통해 "부정부패와 독재에 맞선 열사의 뜨거운 외침은 대한민국이 지켜야 할 자유민주주의를 향한 거대한 첫 걸음"이라며 "열사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4·19정신과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고 전했다.

한편, 영동군과 영동문화원 및 4·19혁명 이기태열사추모사업회는 그의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4월 19일에 추모제를 열고 있다.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