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는 중소기업 경영 환경 개선을 위해 정책자금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지원 조건 또한 대폭 완화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집행하는 정책자금 규모도 매년 성장하고 있다. 올해는 3조 원이 넘는 규모로 지난해보다 1500억 원이 증액돼 기업들에게 수급되고 있다. 정책자금은 말 그대로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어렵거나 시설 증축, 연구개발 등 기업이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경우 활용할 수 있다.

24일 중진공 대전세종지역본부에 따르면 올해 대전·세종·충남지역의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총 2913억 원이다. 대전·세종지역 정책자금 규모는 창업기업지원자금 820억 원, 신시장진출지원자금 175억 원, 신성장기반자금 343억 원, 긴급경영안정자금 37억 원, 재도약지원자금 68억 원, 투융자복합금융자금 49억 원이 등 1492억 원이며 충남지역 정책자금 규모는 창업기업지원자금 761억 원, 신시장진출지원자금 157억 원, 신성장기반자금 368억 원, 긴급경영안정자금 23억 원, 재도약지원자금 54억 원, 투융자복합금융자금 58억원 등 1421억 원이다. 이는 전국 예산 3조 7350억 원의 7.8%에 해당하는 수치다.

중진공은 지난 1월부터 지난 21일까지 정책자금 신청접수를 받은 결과 업체 824곳이 신청, 신청금액은 2672억 9800만 원으로 총 예산의 91.8% 수준에 이르렀다. 중진공 대전세종지역본부와 충남지역본부는 이중 65.5%에 이르는 업체 635곳에 지원을 결정한 상태다.

창업기업지원자금은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을 도모하기 위한 자금이며 투융자복합금융자금은 기술개발, 시장진입 등 단계에서 성장단계 진입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신시장진출지원자금은 중소기업이 보유한 우수 기술의 제품·사업화 촉진, 수출품 생산비용을 지원하는 자금이며 신성장기반자금도 이와 유사한 자금으로 성장이 유망한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자금을 지원한다. 재도약지원자금의 경우 사업전환이나 구조조정, 재창업 지원을 통해 재도약을 돕는 자금이고 긴급경영안정자금은 경영애로해소 등 긴급한 자금요소를 지원해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책자금은 금리가 저렴하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중기 정책 자금 금리는 중소기업진흥채권 조달금리에 따른 정책자금 기준금리 1분기 2.30%를 적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중은행 금리 보다 저렴하다. 금리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지역 중기 정책자금 수요가 몰리면서 충남지역의 경우 창업기업지원자금(107.9%), 신성장기반자금(115.6%) 분야에서 신청액이 연간 예산을 넘어섰다. 대전·세종지역도 긴급경영안정자금 95.9%, 재도약지원자금 93.7%, 창업기업지원자금 91.4% 등 신청액이 90% 이상에 달했다.

정책자금 규모가 확대됨에도 수요가 몰리고 있는 이유로는 중기경영환경의 갑작스런 변화로 풀이된다. 우선 지난해 말부터 상승기조에 들어선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금리 인상,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경영 악화요인이 겹치면서 정책자금 수요가 높아진 것이다. 국내 기업 수에 비해 필요한 자금액이 적은 점도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최환준 중진공 대전세종지역본부 일자리지원팀장은 "매년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정책자금을 확대하고 있으며 대전세종충남지역 또한 정책자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미 신청액의 91.8%가 신청을 접수했고 현재까지 지원이 결정된 곳은 65.5%수준. 지역 기업 중 재정적 여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정책자금 관련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유한다"고 말했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