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6·13 지방선거 선택의 날이 밝았다. 다음 달부터 4년간 지방정부와 이에 대응한 지방의회를 구성하게 될 적임자들을 뽑는 날이고 교육감 후보중 누군가에게도 한 표를 보태야 한다. 이번엔 전국 12곳에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동시에 실시되며 이중엔 충남 천안 갑· 병 2곳, 충북 제천·단양 1곳이 포함돼 있다. 엄밀히 따지면 총선, 대선 못지 않은 게 지방선거다. 여기서 뽑힌 시·도지사 및 시·군·구청장, 지방의원은 유권자 개인의 삶의 질에 직접적이면서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선출직인 까닭이다.

그동안 각 후보들은 저마다 숱한 정책·공약을 내걸었고 이에 대해 유권자들은 누구 말이 더 설득력 있고 지속가능한 것인지 나름대로 평가하고 판단을 내렸을 터다. 그런 과정을 거친 만큼 투표장을 찾아 주권자로서 권한 행사는 당연한 책무다. 그러면 자기와 뜻이 같고 상대적으로 능력과 자질 등 면에서 기대값이 우위에 있으면서 지역공동체를 위해 봉사할 참일꾼들이 유권자들로부터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른 종류의 선거와 달리 이럼 점이 지방선거가 갖는 묘미라라면 묘미라 할 수 있겠고, 그렇게 선택된 지방자치 대리인들이라면 엉뚱한 짓 하지 않고 자기 직분에 충실할 것이라는 믿음을 견지할 만하다. 무엇보다 이를 더 확실하게 담보하기 위해서라도 투표장 가는 걸음을 기피하지 말아야 한다. 투표율이 낮으면 이릍 테면 `이변` 을 낳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는 노릇이다. 선거구민 총수에 비해 득표율이 저조한 데도 1위로 당선되는 상황을 상정할 수 있다. 그런 경우가 유권자 표심 `과다대표`의 나쁜 표본에 다름 아니며 아울러 선거민주주의의 중대한 맹점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어제까지 온통 선거판이었고 그 와중에 네거티브와 팩트가 뒤섞여 유권자들을 혼란케 했다. 일정 부분 감안한다 해도 각 후보별 자질 및 정책기획력 등 두 측면에 관한한 최종 생각을 가다듬은 뒤 투표장으로 향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