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은 6·13 지방선거를 통해 드러난 민심을 토대로 저마다 전열 재정비에 나섰다.

압승을 거둔 민주당의 경우 예상보다 빠른 전당대회 일정을 확정 짓고 새로운 지도부 구성 일정에 돌입한 반면, 최악의 참패를 당한 야당에선 패배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수습방안을 모색하고 나섰으나, 적쟎은 내홍에 휩싸인 모양새다.

선거 참패로 벼랑 끝에 몰린 한국당은 18일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의 주도로 혁신안을 내놓으며 수습의 첫 발을 내디뎠지만, 당내 반발로 더 어수선해졌다.

김 권한대행이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혁신안의 핵심은 △중앙당 해체 △구태청산 태스크포스(TF) 가동 △외부인사를 위원장으로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당명 개정 △원내중심 정당 구축 등이다.김 대행은 "오늘부로 한국당은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지금 이 순간부터 곧바로 중앙당 해체 작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제가 직접 중앙당 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청산 해체 작업을 진두지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혁신비대위 준비위`가 영입할 혁신비대위원장은 당 외부 인사에게 맡겨 처절하게 환부를 도려내고 수술할 것"이라며 "혁신비대위는 백지 위에서 전권을 갖고 누구도 혁신비대위의 결정을 수용하지 않을 수 없도록 내부 절차를 밟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김 권한대행이 내놓은 혁신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재선의원 그룹에선 김 대행의 `독단`을 비판하며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고, 일각에선 `퇴진`을 압박하기도 했다.

당 소속 의원들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지 못한 김 대행이 향후 비대위원장이 해야 할 일을 `월권`했다는 판단에서다. 무엇보다 선거 패배의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지적을 받는 김 대행이 당내 혁신 작업을 주도할 자격이 있는지를 놓고도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바른미래당의 경우 철저한 자기반성을 다짐하며 워크숍과 원내대표 선출 일정을 확정했지만, 계파간 갈등 소지는 여전하다.

선거 참패 후 당 수습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갖고 오는 25일 새로운 원내대표를 선출키로 했다. 선거 참패 후유증을 극복하고, 계파간 갈등을 봉합해야 할 새 원내대표 후보로 이혜훈·김관영·김성식·이언주 의원 등이 거론된다.

반면 대승을 거둔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새로운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일정을 확정했다. 차기 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 전당대회가 8월 25일로 결정되면서 계파간 신경전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21대 총선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 이번 지도부가 어떻게 구성되느냐에 따라 당장 당청관계는 물론 차기 대권구도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장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채택할 것인지 여부를 놓고 벌써부터 계파별 목소리가 다르다는 진단이 흘러나온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