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당 수습책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의원이 20일 탈당을 선언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20대 국회 최다선인 서 의원이 전격 탈당을 선언하면서 계파 갈등으로 치닫고 있는 당 내홍을 일단 봉합할 가능성도 있지만 오히려 계파간 확전을 불러 일으키는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21일 오전 의원총회가 예정된 만큼 수습책을 놓고 의원들 간 치열한 격론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 서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탈당을 선언했다. 서 의원은 "국민 분노를 자초한 보수진영 정치인들의 책임이 크다는 점에서 진심으로 사죄 드린다"며 "오랫동안 몸을 담고 마음을 다했던 당을 떠난다"고 밝혔다.

충남 천안이 고향인 서 의원은 "당은 해체의 위기에 몰렸지만 무기력하게 폐허에서 울고만 있을 수는 없다"면서 "건강한 보수정당은 나라의 기둥이고, 국민의 기댈 언덕이다. 그 역할을 다시 수행할 수 있도록 이번에야말로 건강하게 거듭나야 한다"고 쇄신을 강조했다.

그는 계파 갈등과 관련해서도 "친이, 친박의 분쟁이 끝없이 반복되며 한발짝도 못 나가고 있다. 제가 자리를 비켜드리고자 결심한 결정적 이유"라며 "결국 친이, 친박의 분쟁이 두 분의 대통령을 감옥에 보내지 않았느냐. 이제 연부역강(年富力强)한 후배 정치인들이 정치를 바로 세워달라"고 덧붙였다.

친박계 맏형인 서 의원이 탈당을 선언하면서 21일 예정된 의총에 이목이 집중된다. 당장 김성태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중앙당 해체와 비대위 체제 구성 등을 놓고 의원들에게 의견을 구한다고 공언했지만 의원들을 설득시키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당내 계파간 당 수습책을 놓고 이견을 보이는 것은 물론 선수로 나뉜 그룹별 의원들의 의견도 다르기 때문이다.

우선 친박계로 분류되는 당내 최다선 의원이 탈당을 선언하면서 중진 2선 후퇴를 주장하고 있는 초선의원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김무성 의원 등 복당파와 김 권한대행이 별도로 회동하는 등 손을 맞잡는 분위기가 연출되면서 친박계가 고립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비대위 구성을 둘러싸고서도 외부 인사 영입과 당내 원로 인사 영입 등으로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당 안팎에서는 계파를 떠나 초·재선, 중진 그룹간에도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서 당 수습 과정이 당내 갈등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