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수시전형 원서접수를 앞두고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 1단계 가결과가 통보되면서 대학마다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2단계 진단을 받아야 하는 대학으로서는 `부실대학`이라는 꼬리표로 인해 수시모집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0일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 1단계 진단 가결과를 심의하고 총 86개 대학에 2단계 평가를 받도록 통보했다.

상위 60%에 해당되는 예비 자율개선대학은 전국적으로 일반대 187곳 중 120곳, 전문대 136곳 중 87곳이 선정됐다. 이들 대학은 이의신청, 부정·비리 제재여부 심사를 거쳐 8월 말 자율개선대학으로 확정된다.

이번 대학기본역량진단은 A부터 E까지 등급을 나눴던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와 달리 60% 내외를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하고, 나머지 대학은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유형Ⅰ·Ⅱ)으로 구분해 페널티를 부여한다.

구체적인 명단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충청권에서는 일반대를 기준으로 10개 이내 대학이 2단계 평가를 통보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일반대는 다음달 11일, 전문대는 12일까지 추가 보고서를 받아 평가를 진행한 뒤 1·2단계 결과를 합산해 권역 구분없이 역량강화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분류할 예정이다.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은 정원 감축이라는 페널티는 있지만 대학 재정지원 사업 중 특수 목적 지원 사업 참여가 허용된다. 그러나 재정지원제한대학은 정원 감축은 물론 유형Ⅰ의 경우 일부, 유형Ⅱ(최하위 10%)는 재정지원이 전면 제한된다. 하위 40%에 속하는 대학이 감축해야 하는 정원은 총 2만 명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고등학교에서도 학생들에게 학교를 추천할 때 2단계 진단을 받아야 하는 대학은 추천 순위에서 밀리지 않겠느냐"며 "최초 통보를 받았을 때는 대학 내 행정이 모두 멈출 정도로 충격이 컸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또 다른 대학 관계자는 "우선 이의신청 절차를 진행함과 동시에 2단계 진단을 준비하겠다"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할 수 있는데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