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당선인 "언론·도민 의견 수렴해 결정하겠다"

민선 7기 출범을 앞두고 충남지사 관사 사용 여부가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관사의 경우 전임 지사 성추문 의혹과 관련해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는 곳으로 폐기해야 한다는 일부 의견도 나오고 있어 민선 7기 지사의 판단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충남도는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 일원에 위치한 충남도지사 관사를 언론인에게 공개하고, 현황 설명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는 지난 19일 열린 인수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양승조 충남지사 당선인이 공관(관사) 활용 여부 결정과 관련해 도민과 언론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데 따른 것이다. 관사 내부 공개는 이번이 처음이다.

2012년 말 충남도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 지어진 충남지사 관사는 연면적 340.80㎡ 규모로 집무실, 회의실 등 도지사 관사와 창고, 경비실, 차고 등 부속시설로 구성됐다. 이중 관사는 집무실 등 도지사 생활공간과 게스트룸으로 구분된다. 관사는 2012년 11월 준공됐으며, 부속시설 중 창고와 경비실은 2015년 12월, 차고는 2016년 6월 잇따라 지어졌다.

관사 유지비도 만만치 않다.

전기요금, 상하수도 등 관사 유지관리비만 연간 1000만 원 상당이며, 교대 근무하고 있는 청원경찰 3명의 인건비까지 포함하면 수천만 원으로 추정된다. 일각에서는 관선시대 유물인 관사가 사라지는 추세인 가운데 충남은 민선시대를 역행하고 있다며 관사를 폐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상선 충남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상임공동대표는 "전임 지사 흔적, 관선시대 유물이라는 두가지를 버리고 도민을 위해 다가서는 도정을 펴겠다는 선언과 상징적 의미로 관사를 폐기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졸속으로 결정하지 말고 공익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판단을 취임과 함께 세우고, 여론을 적극 수렴해 최상의 활용 방안을 도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우리(충남도)가 관사 사용 여부를 결정할 부분이 아니다. 유지관리만 하고 있다"며 "관사 사용 여부는 당선인이 추후 결정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